어느덧 2013년 11월이 되었고, 다음달이면 마지막 달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도 시작되었는데요, 날씨도 많이 차가워져서 그런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대표적인 질병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우리에게는 흔하지만, 치료약이 없는 질병! '감기'입니다. 기온이 쌀쌀해질 즈음 우리에게 찾아오는 감기, 도대체 왜 우리를 괴롭게 하는 걸까요?
감기라는 것은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요즘 같은 날씨에 감기에 걸리기 쉬운 이유는 기온이 싸늘하고, 건조한 날씨가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기온이 떨어져 우리 몸의 면역기능은 약화되는데 반대로 바이러스의 활동은 활발해졌으니 유독 겨울철에 감기에 잘 걸리는 것이죠.
그렇다고 춥거나 건조하다고 무조건 누구나 감기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나 면연력이 약하고 내성이 약한 사람일수록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쉬워 더욱 쉽게 걸리기 때문에 우리 면역력을 키운다면 감기 걱정 없이 겨울을 보내실 수 있답니다.
면역력이 약할수록 감기에 걸리기 쉽다는건 아셨죠? 그러면 먼저 손쉽게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몇 가지 알아볼게요.
첫 번째, 바이오리듬 즉 생체리듬입니다. 기본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하면 면연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11시~12시 사이에 잠자리에 들어서 7~8시간 정도의 숙면을 가지는게 좋다고 하네요. 요즘 같은날씨에 바이오리듬이 깨지는 것은 면연력이 약해지기 쉬워지죠.
두 번째, 술, 담배를 줄입니다. 술과 담배는 말 안해도 우리몸에 몹시나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실겁니다. 특히 면연력 이외에도 술은 우리 몸의 간에 영향을 미치며, 간암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그러니 술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담배는 폐에 나쁜 영향을 주고, 폐암의 원인이니 흡연은 되도록이면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 번째, 청결 유지. 우리 손은 항상 무언 가를 만지고 있고 있습니다. 핸드폰, 문고리, 서류, 가방..기타 등등 만지게 되죠. 그렇기에 수리의 손에는 수만가지의 세균이 존재하고, 이로인해 질병이 발생하죠. 손을 깨끗이 하는 것만으로도 면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에도 많은 세균이 살고 있어요. 그러니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세균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니 삼가하시고, 손톱도 항상 청결히 다듬어 주세요.
마지막, 햇볕을 자주 쬐어 주세요.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는 대부분 햇볕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우리 몸의 성분인 칼슘을 보충하면서 면연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시에는 뼈가 약해지게 되어 골다공증, 다발경화증 등의 질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되도록이면 햇볕을 쬐어 주어 비타민D를 보충해주세요.
감기가 무엇이고, 사전에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는 감기에 걸리셨을 때 처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먼저, 물을 많이 마셔라. 몸에 많은 수분을 흡수 함으로써 이뇨작용으로 노폐물과 함께 바이러스를 배출시켜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죠. 특히 따뜻한 물을 마심으로 몸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도 하죠. 또한 우리 몸의 60%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고, 그 중의 2%만 부족해도 갈증이 느끼고 최대 12%가 부족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러니 물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죠.
그 외에도 대부분의 수분은 혈액에 포함되어 있어 몸 전체를 순환하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러니 항상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게 좋겠죠?
두 번째. 음식은 골고루 섭취해라. 항상 잘 먹어야 합니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입맛이 뚝 떨어지게 되죠. 그렇다고 끼니를 거르면 안됩니다. 골고루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감기에 대항하는 백신을 몸에서도 잘 만들겠죠. 특히 몸을 차갑게 해주는 것보다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특히 생강이 가장 좋은데요. 저 역시 감기 걸렸을때, 자기 전 집에서 대추나 생강차를 주로 마시곤 했습니다. 그 외에도 시금치, 부추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고기는 소고기와 닭고기가 좋습니다. 평소에도 골고루 먹는 식습관을 가지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집안 관리입니다. 겨울철 춥다고 무작정 집안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이는 습도를 빼앗아가는 주범이기 때문이죠. 그러니 적정온도를 유지시키며, 자주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환기 외에도 간단히 습도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화분 키우기'에요. 식물은 자연가습과 온도조절이 뛰어난 자연산 가습기 입니다. 두 번째는 '가습기'입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했다가는 없는 것만도 못하니 주의해주시길 바래요. 건조한 습도는 감기 이외에 기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거 있지 마시구요. 항상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