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왔숑’
2012년 장안의 화제가 되었던 ‘애니팡’ 열풍 기억나시나요? 애니팡은 카카오톡과 연동된 모바일 소셜게임으로 2012년 7월 30일 첫 출시 이후 대한민국의 모든 게임 관련 기록을 갱신하며 국민 게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러한 애니팡의 인기에 힘입어 2013년 현재, 다양한 캐주얼 게임들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 2012년을 강타했던 국민게임 애니팡
최근 애니팡의 뒤를 이어 ‘모두의 마블’이란 모바일 소셜게임이 등장했습니다. 보드게임을 즐기지 않는 이들도 한번쯤은 즐겨봤을 게임, 부루마불. 이 게임을 온라인화 시킨 것이 모두의 마블입니다. 저 또한 한정된 땅에서 경쟁자들과 투자 경쟁을 펼치며 상대를 파산시키는 것이 목적인 부루마블을 하며 시간을 보내곤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국민 보드게임 부루마블 외 어떠한 보드게임을 하며 이 무더운 여름을 보내면 좋을까요?
전략적 요소 가득한 최고 인기게임 ‘카탄(Catan)’
컴퓨터 게임에 스타크래프트(Starcraft)가 있다면 보드게임에는 카탄이 있습니다. 1995년 등장과 동시에 ‘1995년 올해의 게임상’과 ‘1995년 독일 게임상’ 그리고 ‘1996년 올해의 미국 보드게임상’을 거머쥐며 화려하게 등장한 카탄. 20여 나라에서 18개 이상의 언어로 발매되어 2,00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보드게임계의 명실상부한 왕입니다.
각기 다른 자원이 그려진 육각형 타일에 쓰여진 숫자에 따라 자원을 받고, 트레이드를 통해 원하는 자원을 확보하여 건물을 지어나가는 것이 카탄의 진행 방식입니다. 카탄의 묘미는 전략적으로 필요한 자원을 확보해 비싼 값에 다른 플레이어와 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 카탄은 전략적 요소가 게임 곳곳에 숨어있기 때문에 능숙한 플레이를 위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번 빠져들면 빠져 나오지 못할 정도로 중독성이 있는 아주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요즘은 ‘카탄의 개척자들(The Settlers of Catan)’외에도 다양한 확장팩들이 출시되어 더욱 재밌는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장점: 최고의 전략적 요소
단점: 4인 기준 한판 진행 시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익숙해 지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함
(나만의)게임 팁: 첫 자리 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잘 선택하세요.
▲ 보드게임계의 왕! 카탄
서먹서먹한 분위기에는 이 게임이 최고, 피트(Pit)!
피트는 실시간 플레이가 가능한 보드게임으로 게임 장르는 경매 게임입니다. 3~8명의 사람이 동시에 즐길 수 있고 한 판 하는데 5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며, 더불어 엄청난 소음을 유발하는 보드게임입니다.
각기 다른 곡물들이 그려진 카드를 9~10장씩 가지고 있다가 상대와 같은 장수의 카드를 교환하며 한 가지 작물을 모은 후, 가운데 위치한 벨을 누르는 사람이 이 게임의 승자가 됩니다. 예를 들면 내가 ‘커피(Coffee)’라는 작물을 9개 모으고 있다면, 내 카드 중 필요 없는 다른 작물들을 뒤집힌 상태에서 상대와 실시간 트레이드 합니다. 시장에서 진행되는 경매처럼 매우 시끄러운 분위기 속에서 트레이드가 진행되며 원하는 카드가 들어왔을 때의 그 쾌감은 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묘미는 황소(Bull)카드와 곰(Bear)카드에 있습니다. 황소카드는 내가 원하는 작물로 바꿀 수 있는 일종의 조커( Joker) 역할이고, 곰카드는 9개의 모든 작물을 다 모았어도 소지하고 있다면 이길 수 없는 반.드.시. 버려야 하는 카드입니다. 황소카드와 곰카드가 이 보드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해주는 요소입니다. 서먹서먹한 친구들, 처음 만난 친구의 친구들과 함께 피트 한판 어떠세요?
장점: 쉬운 진행, 부담없이 즐길 수 있음
단점: 엄청난 소음 유발로 이웃집에서 방문할 가능성 높음
(나만의)게임 팁: 매 게임 종료 시 곰카드를 소지한 사람 벌칙(인디언 밥 등)을 적용하면 더욱 피 튀기는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 보드게임계의 소음 유발자, 피트!
밤새우기 이만한 게임은 없다, 페이즈10 (Phase 10)
페이즈10은 국내에 크게 알려진 보드게임은 아닙니다. 저 또한 영국 어학연수 시절 멕시코 친구집에 초대되어 처음 접했던 보드게임입니다. 밤새 보드카를 기울이며 즐겼던 유쾌한 기억 덕분에 구입하였던 보드게임, 페이즈10!
이 게임은 턴 방식의 보드게임으로 10 Phase를 먼저 완료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단순한 카드 게임으로 약간의 운과 전략이 필요하고 암묵적인 전략적 동맹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첫 1 Phase는 동일한 숫자 3개를 2세트(예, 3-3-3, 5-5-5)만 만들면 종료되지만, 10 Phase로 갈수록 어려운 미션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10 Phase는 5개의 연속되는 숫자와 동일한 숫자 3개 1세트(예, 4-5-6-7-8, 10-10-10)를 만들어야 합니다. 손에 쥐고 있는 카드의 숫자가 10개이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친구들과 밤새워 이야기하며 즐기면 더욱 즐거운 보드게임, 페이즈10!
장점: 쉬운 진행,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음
단점: 한번 시작하면 10 Phase까지 진행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됨
(나만의)게임 팁: 숫자 10, 11, 12 카드를 사랑해주세요.
▲ 보드카와 어울리는 보드게임, 페이즈10
우정파괴 게임의 최고봉, 시타델(Citadels)
사실 시타델은 건축게임입니다. 하지만 건축적 요소는 거의 없는 건축게임입니다. 이런 시타델에게 저는 이런 별명을 붙여주고 싶습니다. 우정파괴 게임, 시타델!
시타델은 금화를 모아 건축물을 지으면 승리합니다. 하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기에 쉽게 건축물을 지을 수는 없습니다. 서로 견제하고 예상하는 것이 시타델의 묘미니까요. 매 라운드마다 각각의 플레이어들은 직업을 배정받습니다. 직업은 암살자, 도둑, 마술사, 왕, 주교, 상인, 건축가, 장군이 있습니다. 각각의 직업들은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살자는 다른 직업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가 그 라운드 동안 죽게 만들고, 건축가는 더 싼 가격으로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다른 직업을 갖고 있는 여러 사람들이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잘 나가는 사람은 엄청난 시기 질투와 견제를 받으며, 심지어 우정에 금이 가는 사태까지 발생합니다. 빅 재미를 보장하는 보드게임, 시타델! 난무하는 권모술수가 그립다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장점: 게임의 룰을 이해한 다수(8명)의 플레이어가 함께하면 정말 재미있음
단점: 우정파괴 책임 못짐
(나만의)게임 팁: 항상 포커페이스를 유지하고 금화를 모아두는 습관은 개나 줘버려!
▲ 매 라운드가 살 얼음판 그 자체, 시타델!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8월의 첫 날입니다! 휴가지인 계곡이나 야영지에서 가족, 친구와 함께, 혹은 에어컨 빵빵하게 틀어놓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보드게임 한 판으로 더위를 날려버리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