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5월입니다! 5월이면 각종 기념일과 행사로 하루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갑니다. 특히 올해는 여름이 빨리 올 것이라는 예보로 5월은 여름이 오기 전 나들이 떠나기 가장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파란 하늘 아래 푸르른 잔디밭에 돗자리 하나 깔아놓고 누워 음악을 들으며, 여유를 즐기고 있으면 해외여행 부럽지 않은 즐거운 나들이가 될 텐데요. 여기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김밥입니다. 나들이의 꽃, 김밥! 그런데 늘 먹는 평범한 김밥이 지루하게 느껴지신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나들이 분위기를 2배 업시켜줄 이색 김밥을 함께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돌돌 #계란말이 김밥
재료: 밥, 김, 계란말이(계란, 당근, 양파, 기타 야채들)
당근, 시금치, 단무지, 햄, 계란 지단, 우엉, 오이, 맛살 등 김밥에는 많은 재료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처음 하는 경우 양 조절 실패로 터지기 일쑤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계란말이 김밥을 추천해 드립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계란말이를 김과 밥으로 둘러싸는 방법입니다. 너무 쉬워서 당황스럽죠? 도전해보겠습니다!
1. 우선 계란말이 재료를 준비해서 섞어 줍니다. 섞은 후에는 프라이팬에서 약한 불로 계란말이를 익혀주면 됩니다. 센 불에 익히게 되면 금방 타고 제대로 된 모양을 만들기도 어렵습니다. 약한 불에서 천천히 말아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2. 도마에 김을 깔고 그 위에 밥을 펴줍니다. 그리고 계란말이를 올리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이제 돌돌돌 말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김밥을 말 때는 밖의 것을 안으로 천천히 밀어 넣는다고 생각하면서 말면 터지지 않고 동그랗게 말 수 있습니다. 또한 밥이 뜨겁다고 물을 너무 많이 묻히면 김이 쉽게 찢어지므로 주의하세요!
스팸사랑! #하와이안 무스비
재료: 밥, 김, 계란 지단, 햄, 모형 틀(햄 통)
요즘 이 김밥 모르면 간첩이죠! 각종 SNS나 방송에서 자주 소개되고 있는 ‘하와이안 무스비’입니다. 하와이안 무스비는 2차 세계대전 당시 하와이로 이주했던 일본인들이 조업이 금지되자 생선 대신에 짭조름한 산장소스를 바른 햄을 얹어 초밥을 만들어 먹은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무스비는 주먹밥의 일본식 표현이라고 하는데요. 왜 이름이 하와이안 무스비인지 이해가 가시죠! 이것도 역시 재료와 만드는 방법이 간단합니다. 또한 한국인이 좋아하는 계란과 햄이 들어갔으니 맛이 없을 수가 없는 조합입니다.
1. 햄을 굽니다. 사실 햄은 구워도 되고 안 구워도 되니 취향에 맞게 준비하세요.
2. 햄 통에 비닐을 씌워 준 후 밥부터 차례대로 쌓습니다. 밥 위에 햄, 그 위에 계란 지단, 그 위에 다시 밥을 쌓고 손으로 꾹꾹 눌러서 잘 붙도록 합니다. 저는 계란을 좋아해서 계란 지단을 3겹을 깔았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재료를 넣을 수 있습니다. 야채나 집에 있는 밑반찬들을 넣는 것도 맛있게 먹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이제 무스비를 한 바퀴 감을 수 있을 정도의 사이즈로 김을 잘라 둘둘 말아주면 끝입니다. 모양도 특이하고 맛있는 하와이안 무스비!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좋아하는 김밥입니다.
연어는 처음이지? #연어 누드 김밥
재료: 밥, 김, 연어, 양파, 홀스래디쉬 소스
마지막 김밥은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연어 누드 김밥’인데요. 간단하게 연어초밥을 누드 김밥 형태로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집에 남은 연어를 사용하거나 특별한 행사가 있는 날, 연어를 사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1. 누드 김밥은 시각적으로 어렵게 보이지만, 원리만 알면 간단한데요. 김에 밥을 깔아 놓고 뒤집기만 하면 끝! 그 위에 연어는 김밥 한 개당 2~3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로 썰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연어만 넣으면 심심할 수 있으니 양파도 같이 준비합니다. 생양파는 매울 수 있으니, 찬물에 담가놓았다 사용하면 매운맛은 사라지고 아삭한 식감은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홀스래디쉬 소스도 함께 준비하면 더 좋습니다. 소스가 없다면 마요네즈에 레몬즙과 양파나 고추를 썰어 넣어 만들 수도 있습니다.
2. 소스는 너무 많이 뿌리면 말다가 흘러나올 수 있으니 적당량만 넣어주세요. 이제 살살 말아주시면 됩니다!
이색 김밥 만들기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라셨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김밥, 이번 소풍 때 가족들과 친구들을 위해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평소에 집이나 편의점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김밥이라서 더욱더 뜻깊은 김밥이 될 것입니다. 눈으로도 즐겁고 맛으로도 즐거운 이색 김밥으로 5월 나들이 분위기를 업 시켜보세요. 이색 김밥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과일, 음료 그리고 간식거리를 함께 준비한다면 센스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