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다는 것을 느끼는데요. 아침저녁으로 쌀쌀하기는 하지만, 옷차림이 점점 가벼워지는 걸 보니 봄이 가까이 온 것 같아요. 옷이 점점 얇아지면서 여성들의 경우, 드러나는 살들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지금부터 조금씩 다이어트를 해주면, 무리하지 않고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식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운동을 병행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지요.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시간 내는 것도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에요. 굳게 먹은 마음도 시간이 지나면 핑계를 대며 운동을 빠지게 되기도 해요. 그래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드릴께요.
줄넘기는 어렸을 때 키 크기 위해서, 또는 학교 체육시간에 많이 해 본 운동이라 익숙하지요. 줄넘기는 어디서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1,000개당 135~180kcal로 칼로리 소모도 뛰어납니다. 예쁜 다리라인을 위해서는 줄넘기 후 다리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켜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너무 과체중일 경우,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줄넘기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조깅은 흔히 한자 ‘아침 조’ 자를 연상하면서 아침 운동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조깅(jogging)'은 영어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에요. 속도는 자기 컨디션에 맞게 너무 느리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은 속도로 달리면 된답니다. 특별한 노하우가 없어도 손쉽게 누구나 할 수 있고, 평균 10분당 100kcal 소모로 다이어트 효과도 뛰어날 뿐 아니라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수영'은 수영장에 가야하고, 수영복 등을 챙겨야 하는 것이 줄넘기와 조깅에 비해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은 아니지만,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에요. 수영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수영을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여름에 바다나 수영장으로 피서갈 때 수영을 배워놓으면 더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칼로리 소모 또한 한 시간 당 최대 700kcal까지로 엄청난 칼로리 소모를 자랑합니다! 걷기의 2배 가량 되는 칼로리 소모에 지겹지 않게 즐길 수 있고 또한 관절에 부담이 없어 과체중인 사람이나 무릎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도 좋아요.
요즘 핫한 '스쿼트'!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스쿼트는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전신운동이에요. 각자 자신의 몸을 도구로 쓰는 운동이라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스쿼트 전, 후를 비교한 사진이 꽤 많고 그 변화가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다이어트할 때에 유산소 운동도 중요하지만, 스쿼트와 같은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해 주면 장기적으로 더 아름다운 몸매와 체중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될 거에요. 인터넷에 스쿼트 관련 동영상이 많으니 따로 돈을 내고 수강할 필요 없이, 집에서 동영상을 보고 따라하며 익힐 수 있답니다. 스쿼트는 225개 당 100kcal가 소모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4가지 운동을 살펴보았는데요.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운동은 뭐니뭐니해도 본인의 체형과 스타일에 맞는 운동인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이 좋다고 추천하는 운동도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깐요. 어떤 운동이든 본인이 즐기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으로 관리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