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딜 가나 손을 가만히 두지 못하는 사람들이 꼭 한 명쯤은 있습니다. 카페에 가면 컵홀더를 갈기갈기 찢어놓고, 영수증은 누더기를 만들어 놓으며, 펜을 딸깍딸깍하다가 꼭 한소리를 듣곤 합니다. 이렇게 한시라도 가만있지 못하는 사람들의 정서를 안정시켜줄 장난감이 최근 유행하고 있는데요. 바로 피젯토이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어른들을 위해 만들어진 장난감으로 알려진 피젯토이의 종류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덜트들의 장난감! #피젯토이 소개
피젯토이는 2017년 초반에 등장한 단어로 Fidget(초조, 지루함 등으로 꼼지락거린다)과 Toy(장난감)를 합친 합성어입니다. 특별한 기능을 가지지 않고, 그저 손으로 만지작거리며 가지고 노는 장난감인데요. 최근 어른들을 위한 장난감으로 유행을 타기 시작하면서 생긴 단어지만, 훨씬 이전에도 피젯토이의 특성과 비슷한 장난감들이 존재했습니다.
택배를 시켰을 때 같이 오는 뽁뽁이도 피젯토이의 특성이 드러나는 대표적인 아이템인데요. 무심코 터트리는 뽁뽁이는 묘한 쾌감을 가져다주어 심심함을 달래기 좋았습니다. 이처럼 피젯토이를 통해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되면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집중력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 #피젯토이 종류
피젯토이라는 이름을 가진 장난감이 어느 새부턴가 다양해졌는데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장난감에 피젯을 접목한다든지, 사무용품이나 공구 용품 등 다양하게 손안에서 즐길 수 있도록 탄생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피젯토이의 원조, 피젯큐브!
피젯큐브는 피젯토이를 유행시킨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정육각형의 주사위 모양으로 정육면체 각각의 면에는 뽁뽁이, 조이스틱, 스위치, 자물쇠와 구슬, 다이얼, 홈이 들어있습니다. 피젯토이가 출시되기 전에 심심한 손을 달래기 위해 사용됐던 모든 것을 모아놓은 집합체입니다. 단순한 피젯의 집합임에도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었던 피젯큐브는 크라우드 펀딩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피젯큐브를 실제로 만져보면 주머니에 넣고 사용하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옛 어른들이 주머니에 호두를 넣고 굴리며 심심한 손을 달래기도 했는데요. 이젠 피젯 큐브를 사용해서 심심함을 달래보는 것은 어떨까요?
2. 돌리고, 돌리는 피젯스피너!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손에 무언가를 돌리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치 부메랑과 표창처럼 생긴 피젯스피너인데요. 이 장난감은 베어링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돌리는 장난감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마치 팽이가 넘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여 손안에서 쾌감과 안정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처음 피젯스피너의 모습은 단순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되면서 사용자의 개성을 반영하는 장난감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손기술에 따라 돌아가는 속도가 다른데, 이것을 이용한 피젯스피너 콘테스트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피젯스피너는 단순한 장난감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 자리 잡은 하나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돌아온 오뚝이, 피젯스틱!
넘어지지 않고 오뚝 서는 장난감, 오뚝이는 우리에게 재미를 선사해준 장난감이었습니다. 오뚝이를 무슨 수를 써서라도 넘어뜨리고 싶어 노력해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피젯스틱은 오뚝이를 재탄생시킨 장난감으로, 밀었을 때 넘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굴러가도록 만들어진 장난감입니다.
피젯스틱은 단순히 돌리기만 하면 되는 피젯스피너에 비해 약간의 손기술이 필요한 장난감입니다. 스틱의 윗부분을 적당한 힘으로 밀어주지 않으면 바닥을 구르기 때문에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장난감입니다. 숙달된 사람들은 여러 개의 스틱을 동시에 사용하여 묘기를 부리기도 한답니다.
4. 평범한 펜이 아닌, 피젯 펜!
피젯펜은 펜 형태의 장난감이지만 실제 펜의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구슬과 막대 등의 자석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으로 펜을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 누구나 한 번쯤 샤프나 펜을 개조해서 자신의 개성이 담긴 펜을 만들어보셨을 텐데요. 그 추억을 피젯펜을 통해 다시 한번 떠올려보시기 바랍니다!
피젯 펜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며 놀 수 있습니다. 고리를 자석에 연결하여 펜을 돌리면서 놀 수도 있고, 자석을 이리저리 옮기면서 모양을 변형시켜 놀 수도 있기 때문에 재미있는 장난감입니다. 피젯큐브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놀 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직장이나 수업시간에 쓴다면 집중을 못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피젯토이에 담겨있는 #석유화학
이렇게 우리의 손을 즐겁게 해주는 피젯토이 속에 한화케미칼 기술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저렴하면서 가볍고, 잘 부러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모양과 색으로 변형이 가능한 플라스틱은 한화케미칼 석유화학 기술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피젯스피너와 피젯큐브, 피젯스틱은 모두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답니다. 석유에서 추출한 물질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플라스틱으로 이렇게 알록달록한 장난감으로 재탄생된다는 것이 신기할 뿐입니다.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는 플라스틱, 그리고 그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피젯토이는 키덜트의 로망을 현실로 이루어준 멋진 장난감입니다. 오늘 설명해 드린 피젯토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피젯토이가 지금까지 키덜트의 마음을 현혹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하나쯤은 장만하여 손이 심심할 때, 혹은 길거리를 지나갈 때의 심심함을 달래며 무기력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