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라 여행을 준비했습니다. 그곳은 바로 푸른 초원의 나라 몽골!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지을 수는 없지만, 마음껏 즐기다 오려구요. 그럼, 저의 몽골 여행 준비팁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몽골 여행 준비에 대한 팁을 시작하기 앞서 몽골이 어떤 나라인지 가기 전에 잠시 살펴볼까요?
몽골 하면 무엇이 생각나세요? 광활한 초원, 칭기즈칸, 말고기, 유목민?
몽골은 푸른 초원의 나라 평균해발고도는 약 1600m에 이르는 고원국가입니다. 몽골이라는 나라 이름은 용감함이라는 뜻을 지닌 부족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정식명칭은 몽골리아라고 합니다. 러시아와 중국 사이에 위치한 내륙국가로 러시아와 가까운 위치인 만큼 10-4월이 겨울로 겨울이 긴 나라이지요.
몽골의 수도는 울란바토르이며,(악동 뮤지션이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왔데요.ㅎ) 이 곳에 몽골 전체인구 300만 중 무려 200만이 살고 있습니다. 유명한 몽골의 음식은 그들이 키우는 말고기, 양고기를 활용한 육류위주의 음식과 밀가루, 치즈 같은 유제품이 주류입니다.
몽골 여행하면 많이들 생소하게 느끼시는데, 의외로 몽골을 다녀온 많은 사람들이 또 다시 몽골을 다시 찾는다고 합니다. 한 번 빠져들면 다시 몽골을 찾게 되는 몽골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첫째! 광활한 초원(산악지형이 많은 한국과는 차원이 다른 광활함)
둘째! 쏟아지는 별
셋째! 드넓은 벌판을 뛰노는 다양한 야생동물
이유에서 짐작하셨듯이 몽골여행은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자연을 담고 오기엔 제격인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몽골여행 준비를 알아볼까요? 실제 몽골 여행을 앞두고 있는 제가 이번 여행을준비한 순서대로 필수 리스트 에 준비해온 순서대로 이것만은 꼭!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항공권 예약하기!
해외여행 준비는 항공권 예약부터 시작하지요! 몽골여행의 성수기는 7~8월입니다. 이 때 가장 날씨가 좋고 몽골 최대축제인 ‘나담축제’도 있지요. 따라서 이 시기에는 좋은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하기 힘듭니다.(항공권이 없지는 않답니다. 다만 비쌀 뿐이지요^^) 원하는 일정과 예산에 맞는 항공권을 구입하려면 4~5월 중에 미리 항공권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울란바토르행 항공권은 대한항공과 몽골항공 2군데 독점이라 비행시간이 3시간 반임에도 불구하고 항공권 가격이 그리 싸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70-80만원선이 보통이에요.
*나담*
나담축제기간은 2-3일간 이어지며 이 기간동안 현지인 및 외국인 여행객들은 몽골 전통씨름, 말 달리기, 활쏘기 시합,등 많은 볼거리를 볼 수 있어요. 몽골에서는 나담축제가 열리면 친구 친지들이 모여 호쇼르(양고기 튀김만두)와 보드카를 먹으며 다 함께 축제를 즐긴다고 합니다. 울란바트로에서는 나담축제 기간이 7/11-12일로 날짜가 정해져 있지만 다른 도시들은 해마다 날짜가 바뀌니 참고하세요.
2. 여행 목적지와 방법 정하기
몽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흡스글 호수와 고비사막입니다. 흡스글 호수는 몽골인들 사이에서도 최고 인기있는 휴양지이고요 고비사막은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한 번에 두 군데를 다 다녀올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 2주의 시간이 필요해요 단! 시간이 부족하고 금전적 여유가 있으신 분은 육로가 아닌,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해서 두 군데를 일주일만에 돌아볼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저는 이번에 시간도 부족하고 금전적 여유도 없어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했습니다. 둘 다 매력적이지만 동양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흡스글 호수가 더 가보고 싶어서 흡스글 여행을 계획하게 되었지요.
몽골을 여행하는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여행 방법이 바로 게스트하우스에서 운영하는 투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은 몽골을 자유여행으로 여행하기에는 몽골여행 초보들에게는 어려움이 많아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게스트하우스에서 운영하는 투어를 이용하여 보다 편한 방법으로 여행을 하고 있지요. 하지만 정형화된 게스트하우스 투어가 썩 내키지 않는다면 개인적으로 기사와 가이드를 구해서 따로 여행할 수도 있고 Ger to Ger 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투어를 하기로 했으면?
저는 게스트하우스 투어로 여행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저처럼 투어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투어를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에 이메일을 보내 정보를 수집하는 것, 그리고 투어에 함께할 동행을 구하는 것입니다. 가격과 일정을 잘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투어를 결정해야겠지요? 몇몇 게스트하우스는 사정에 따라 투어 일정을 조정해주기도 해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울란바토르의 게스트하우스로는 UB게스트하우스 , 골든고비게스트하우스 ,이드레 게스트하우스 , 홍고르 게스트하우스, lg게스트하우스가 있습니다. 정보를 수집하는 동시에 동행을 구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투어에 참여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가격이 Down되기 때문이지요.ㅎㅎ
투어 참여인원은 최대 6명이구요 자신 포함 5~6명이 함께 가는 여행이라면 동행을 구할 필요가 없지만 혼자, 또는 둘이 가는 여행이라면 투어비의 가격이 급상승하므로 동행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행은 현지에서 구할 수도 있고, 러브몽골이라는 네이버 카페에 동행을 구하는 글을 올려 한국에서 미리 구해 갈 수 있습니다.
4. 환전하기
보통 해외여행 할 때 환전 싸게 하는 알토란 같은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율우대쿠폰 활용하거나 인터넷 환전을 이용합니다. 아니면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하면 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지요. 평소에 환율을 체크하다가 적정한 때에 후다닥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몽골여행 환전하기 Tip*
몽골의 화폐는 투그릭으로 몽골 현지 은행에서 환전을 해야 합니다. 원->달러->투그릭
50달러 이상의 큰 돈을 가져가서 환전해야 환율을 좋게 쳐준답니다 참고하세요 ^^
5. 짐싸기
샘소나이트에서 제공하는 해외여행 스마트하게 준비하기 앱을 활용하여 필요한 물품들을 체크하면서 준비하면 여행짐싸기 어렵지 않습니다!
비자
몽골여행에서는 비자 준비가 필수적인데요! 비자는 몽골 대사관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하며, www.mongolembassy.com 에 방문해서 양식을 작성하여 서류를 여권과 등기로 붙이거나 방문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침낭
몽골의 집 게르는 천장의 동그란 구멍이 있다고 하는데요, 여름에 가도 밤에는 춥다고 하니, 침낭을 꼭 챙기셔야 되요.
긴 팔&바람막이
몽골은 일교차가 커서 적절한 외투나 긴 팔을 챙겨가시길 권해드려요.
손전등 or 헤드라이트
야생이기 때문에 밤에 이동할 때 유용해요
물티슈
카페에서나 블로그에서 몽골여행기를 보면, 정말 유용하다는 것이 이 물티슈입니다.
물이 귀해서 가벼운 세면+기타용도로 유용하다고 하네요
양산&삽
화장실을 갈 때… 야생이에요^^
6. 여행자보험
여행기간과 목적에 맞게 보험을 꼭 들어두세요.
마지막으로 몽골여행관련 정보를 얻으실 때 좋을 것 같아요. 클릭해 보세요.
여기까지 저의 깨알 같은 몽고여행 준비 TIP이었습니다. 일상을 벗어나 눈 앞에서 펼쳐지는 다른 세상, 그 속에서 한발짝 한발짝 내딛다보면 남기고 돌아오는 것은 나 자신의 대한 신뢰인 것 같습니다. 곧 서늘한 가을이 오는데, 여러분도 꼭 해외가 아니더라도 국내에서 낯선 곳을 찾아 떠나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