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고 습한 기온 때문에 축축 늘어지시죠? 이럴 때는 좋은 음악으로 기분전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특별히 오늘은 비가 오는 날에 들어도 좋고, 화창한 날씨에 들어도 좋은 싱어송라이터의 곡들을 소개합니다. 온몸이 들썩들썩 마음이 훈훈해지는 싱어송라이터의 곡들을 들어보시면 ‘이렇게 보석 같은 가수가 있었단 말이야?’하고 생각하게 되실 거예요! 그럼, 저와 함께 완소 싱어송라이터의 곡들로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싱어송라이터란?
자신이 직접 작사•작곡한 곡을 직접 노래하는 가수, 록계의 아티스트는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팝이나 뉴 뮤직계의 솔로 싱어를 일컫는 경우도 많다.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
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는 누가 있을까요? 앞서 언급했듯이 19집을 발표하며 가요계의 레전드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킨 가왕 조용필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요계의 르네상스로 불리는 90년대는 실력과 가창력을 함께 겸비한 뮤지션이 대거 탄생했는데요. 신승훈, 윤종신, 김현철, 토이의 유희열, 김동률… 을 비롯한 많은 남성 가수(여자보다는 남자 가수의 활약이 두드러졌습니다.)들이 수 많은 명곡을 남기며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이들은 대부분이 현재까지도 골수팬을 거느리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기도 하지요. 최근에는 3년여의 공백을 깨고 컴백한 이효리가 싱어송라이터의 면모를 보여줬으며, 주니엘이라는 어린 가수도 아이돌이 아닌 ‘싱어송라이터’로 명함을 내밀며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감성을 노래로 만들고, 또 그것을 자신의 목소리로 가장 잘 표현해 내는 싱어송라이터! 우리나라에도 출충한 뮤지션들이 많지만 외국 가수들 중에도 보석 같은 곡들을 내놓으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럼, 제가 추천하는 완소 싱어송라이터는 누구일까요?
코린 베일리 래의 한국 내한공연 포스터 (좌) 첫 내한공연 당시 인터뷰 사진 (우)(출처: 나인엔터테인먼트)
가수 아이유가 자신의 롤모델이라고 말한 바 있는 영국의 코린 베일리 래는 ‘Like a star’라는 곡으로 많이 기억하고 있을 거예요.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팍팍 돋는 이 곡은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끈 ‘Grey’s Anatomy’라는 미드에 나오면서 큰 사랑을 받았지요. 제가 좋아하는 ‘My Love’라는 곡은 비틀즈의 멤버인 폴 매카트니가 먼저 떠난 아내를 위해 부른 유명한 곡으로 남편과 사별한 그녀가 다시 리메이크해서 불렀어요. 아무래도 그녀의 고백이 담긴 특별한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2011년 코린 베일리 래의 첫 단독 내한공연때 갔었는데, 직접 기타 치면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같은 여자가 봐도 너무 멋졌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도 노래 부르는 코린 베일리 래의 모습이 생생하네요. 저의 버킷리스트에는 기타로 한 곡 마스터하기가 있는데 코린 베일리 래의 영향이 커요. 아직 음계랑 동요밖에 못하지만 곧 Like a star를 마스터할겁니다!^^
여러분도 감성돋는 이 분의 매력에 푹 빠져 보세요~♥
※추천곡
-Like a star
-Put your recods on
-Closer
-My love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유작 앨범 ‘Lioness : Hidden Treasure’
검은색 긴 머리와 하늘을 찌를듯한 진한 아이라인, 파워풀한 가창력을 소유한 Amy winehouse!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요. 그녀는 영국출생으로 알앤비, 소울, 재즈 등 장르를 넘나들며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구축한 전방위적 싱어송라이터랍니다. 그러나 2011년에 돌연 사망! 그녀의 죽음은 팬들 뿐만 아니라 음악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는데요. 평소에 마약복용에 의한 건강악화로 병원에 실려가거나 폭행혐의로 체포되는 등 사생활에 있어서는 안 좋은 일들이 많았지만, 그래도 그녀의 음악만큼은 정말 최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 거에요.
생전의 그녀의 삶은 루머와 굴곡으로 얼룩졌지만, 그녀의 팬들은 하늘에서 만큼은 평안하고 행복하기만을 바랄 것 같아요. 최근에 이효리가 미스코리아로 컴백하면서 뮤직비디오를 보는데 스타일이 에이미와인하우스를 연상시키더군요. 요즘은 2ne1의 CL과도 닮은 듯한 느낌도 나고요. 아마도 지금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여성 아티스트에게 에이미하우스는 영감을 주는 그런 뮤지션이 아닐까요?
※추천곡
-Love is a losing game
-You know I’m no good
-back to black
-Rehab
2012년 발매한 ‘Bernhoft Music Packaging’ 앨범자켓 (좌) 북유럽 훈남 싱어송라이터 베른호프 (우)(사진출처: http://www.bernhoft.org)
자~ 이제는 북유럽으로 가볼까요? 노르웨이 출신으로 목소리도 좋고 얼굴도 잘생기고 검은 뿔테안경이 매우 잘어울리는 훈남 싱어송라이터 베른호프를 소개합니다. 베른호프는 노르웨이 락그룹 ‘Span’의 리드보컬 겸 기타리스트로 활동했었습니다. 이 훈남 뮤지션은 피아노와 기타도 잘 다루는데요. 한 곡 내에 혼자서 여러 기타를 바꿔가며 연주하는 퍼포먼스가 예술입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유명한 가수라는 사실!
배른호프는 캐나다, 미국 등 여러나라를 돌아다니면서 투어공연을 하는데 이번 8월11일에는 “Summer Sonic Festival 2013” 라는 일본에서 하는 공연에 참가한다고 합니다. 어여 우리나라에도 내한오세요~ 딱 제 스타일인 베른호프를 실제로 꼭 보고싶네요!!
※추천곡
- C’mon Talk
- Choices
- Shout
- Stay with me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맑은 정신으로 싱그러운 하루를 열고 싶을 때, 신나는 노래로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고 싶을 때, Stevie wonder나 신승훈, 조용필, G-Dragon 등 많은 싱어 송 라이터들이 있지만 글쓴이가 특별히 선정한 싱어송라이터들의 곡들 한번 들어보세요.♪ 룰루랄라 기분전환도 되고, 새로운 음악과 뮤지션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톡톡히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