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가끔 하는 질문입니다. 대부분은 약간 머뭇거리다가 영혼 없는 목소리로 “재미있다”고 답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회사 일이 재미있는 게 뭐 있겠어”라고 체념하기도 합니다.
이런 질문은 회사일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연인, 공부 등 모든 영역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질문을 듣고 어떤 대답이 떠오르셨나요? 마음 속으로 떠오른 답이 다소 부정적이거나 냉소적이라면, 당신은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바라보는 시각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는 개인의 성향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것(“희망”)은 더 높은 학업 성취와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고, 타인으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얻으며, 외로움을 덜 느끼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긍정마인드인 사람은(“낙관”) 더 행복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 더 건강하다고 합니다.
여기에 “유머”와 “영성”까지 더해지면 금상첨화! 유머는 부정적인 사건에 대한 불쾌감을 완화시키고, 자기존중감과 만족감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영성은 현재의 객관적인 상황을 초월해서 새로운 차원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성공적인 대처 및 적응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삶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할 지, 부정적으로 할 지는 개인의 선택사항이지만, 그에 따른 결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성향은 타고난 기질의 영향을 받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성향을 바꾸기는 막연하고 어렵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긍정 심리학자들이 개발한 방법이라고 하는데 필기할 준비 되셨나요?
이것은 잠자리에 들기 전 그날 하루에 있었던 일들 중 3가지 즐겁고 감사할 만한 일을 떠올리고 그 일들이 어떤 점에서 기쁨을 주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방법입니다. 조용하게 자신을 돌아볼 잠깐의 여유만 있다면, 출퇴근 길이나 점심 시간에 최근에 있었던 일을 대상으로 시도해 볼 수도 있어요.
3가지씩 떠올리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한 가지씩이라도 매일 상상해보면 어떨까요? 저는 가끔 가족과 직장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을 갖는데, 그것만으로도 마음이 밝아집니다.
난관에 봉착했을 때 이런 문제가 없었던 예외적인 상황, 혹은 이런 문제가 있었음에도 잘 해결됐던 예외적 상황을 생각함으로써 부정적인 현실 문제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강점과 이전의 성공 경험을 상기시켜 현 상황에 대한 긍정적 대처 능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저의 지인 중 한 분은 이전에는 업무 상 실수를 하면 자책만 했었는데 생각을 바꾸니까 편한 마음으로 잘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예전에 실수를 하더라도 지나고 보니 별 게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실수를 잘 극복한 경험을 떠올리며 다시 힘을 내는 것이지요.
개인으로 하여금 생활 속에서 자신이 어떤 긍정적인 행동을 시도해보며 새로운 경험을 얻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족이나 친구와 얘기할 때 스스로의 행동 패턴에 대해 집중하고 분석해보는 것이죠. 평소와 다르게 행동했을 때 상대방에게 자신의 행동에서 변화된 부분이 있는지 물어보면 어떨까요? 이 외에도 하루에 5분 동안 편한 마음으로 인생의 목표에 대해 생각하면서 자신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 보기 등이 있습니다.
조금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저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말씀해드릴게요!
저의 경우에는 올빼미형에서 아침형으로 수면 패턴을 변화시키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 취침 시간을 새벽 1~2시에서 밤 11시로 당겼습니다. 그 결과 새벽 4시에 일어날 수 있었고, 아침에 집중력이 높아져서 자기계발과 아침운동으로 보낼 수 있게 되었어요.
하나의 시도에 불과하지만, 변화하는 내 모습을 통해 얻는 만족감과 성취감은 상당합니다. 이토록 평범할 수 있는 새로운 다짐, 행동들을 ‘소규모 실험’으로 여기고 이를 성공함으로써 얻는 만족감을 통해 더욱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겠죠?
어떤 정해진 무엇인가를 시도하는 것이 다소 어색하고 귀찮은 일일 수 있겠지만, 한 가지라도 시도해 본다면 삶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소소할 수도 있는 행동들이지만, 시도해봄으로써 지금보다 더 행복해진다면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게 아닐까요? 더 행복해질 나의 삶과 더 성숙한 나의 모습을 기대하며, 다 함께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 봅시다.
다시 한번 자신에게 질문해보세요.
* 참고자료: 긍정심리학적 인간이해와 변화(이희경/이동귀 교수 저)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