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은 가뭄과 폭우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극심한 기상이변 현상을 보였습니다. 마치 자연이 우리 인간에게 주는 경고 메시지처럼 들려오는데요. 세계에서는 일찍이 극심한 기상 이변과 기후 변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9월 16일은 UN이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로 지정하였는데요. 바로 내일 있을 세계 오존층의 날을 맞이해 오늘은 오존층이 우리 생활에 어떤 역할을 하고, 실생활에서 오존층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존층의 #장점과 단점
▲ 출처: http://www.e-gen.co.kr
오존은 세 개의 산소원자로 구성된 무색의 기체입니다. 오존의 90%는 성층권에 밀집되어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오존층이라고 부릅니다. 이 오존층 속에 존재하는 오존은 생명체에 해로운 태양광선(자외선)을 95~99%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덕분에 지구 내에 있는 모든 생물체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오존층이 없었다면 강력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암, 백내장 등의 건강 질환이 일어나게 되고, 자연 생태계가 파괴될 정도라고 하니, 오존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오존도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성층권에 90% 밀집되어 있던 오존층과 달리 나머지 10%는 대기권에 존재하여 사람의 호흡기나 눈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이 오존의 영향으로 건강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농작물의 성장에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대기권에 존재하는 오존은 우리에게 해로운 오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알아보는 오존의 #생성과 소멸
자연적으로 오존은 산소 원자의 활동과 자외선으로 인해 분해되기도 하고, 분해된 원자들이 질소의 도움을 받아 다시 오존으로 결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반응은 촉매 때문에 매우 빨리 진행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촉매로는 산화수소(OH), 산화질소(NO), 염소(Cl), 그리고 브롬(Br) 등이 있습니다.
즉, 자연 상태에서 오존의 생성은 산소 분자의 양과 자외선 조사량으로 인해 결정되지만, 분해되는 것은 촉매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인데요. 오존층 파괴를 촉진하는 대표적인 촉매 물질은 냉매, 소화기, 스프레이, 전자부품 세정제 등의 프레온 및 염화불화탄소화합물(CFC)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물건들이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범이 되는 겁니다.
오존층 보호를 위한 #세계의 노력
앞서 설명해드린 염화불화탄소화합물(CFC)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의 심각성이 드러나자, 세계의 각국은 1987년 9월 16일에 오존층 파괴물질에 관한 몬트리올의 성서를 채택하고, 오존층 보호를 위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어떤 활동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프레온 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범이므로, 프레온 가스가 들어있는 헤어스프레이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스프레이 중에서도 프레온 가스가 없는 액상 스프레이를 사용한다면 오존층 파괴를 막을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2. 에어컨 대신 선풍기 사용하기!
무더운 여름철에 없어서는 안 될 에어컨의 냉매에도 프레온 가스가 있는데요. 더우시더라도 에어컨의 사용을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에어컨 대신 선풍기나 부채 등을 이용하여 더위를 달랜다면 오존층을 보호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샤워 시간 줄이기!
샤워 시간을 1분만 줄여도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량을 무려 7kg 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오존층 파괴의 또 다른 주범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샤워할 때는 물을 계속해서 틀어 놓지 않고, 아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일회용품으로 인해 생성되는 이산화탄소 역시 오존층 파괴의 주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커피 전문점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회용 테이크아웃 커피잔입니다.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여 개인용 텀블러, 혹은 컵 등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어떨까요?
5. 대체 냉매 냉장고 사용하기!
앞서 설명해 드린 에어컨의 냉매와 마찬가지로 냉장고의 냉매에도 프레온 가스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존층 파괴의 심각성이 주목받으면서 프레온 가스를 대체하는 수소불화탄소(HFC)를 냉매로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대체 냉매 냉장고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환경마크의 표시로 확인할 수 있으니, 냉장고를 사시기 전에 꼭 환경마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자전거와 도보 이용하기!
자동차로부터 나오는 매연 중 아산화질소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전체 아산화질소 발생량의 5%가 자동차에서 나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요. 아산화질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전거와 도보를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7. 로컬 제품 이용하기
수입을 통해 들어오는 제품은 받기까지 수많은 경로를 거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배와 자동차를 이용해 운반되고, 어마어마한 양의 아산화질소를 내뿜게 됩니다. 사소한 행동이지만 수입 제품의 소비를 줄이고, 로컬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오존층 보호 행동입니다.
우리는 더우면 무심코 틀어버리는 에어컨과 짧은 거리임에도 힘들다고 자동차를 타는 등 일상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오존층의 파괴로 이어질 것이란 생각을 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지구를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기란 쉽지 않고, 작은 행동과 실천이 모여 큰 힘이 된다는 점!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오존층 보호 캠페인인 샤워 시간 줄이기부터 시작해서 자전거와 도보 이용하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천천히 시작하며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사람이 되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