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어디에서든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편의점! 편의점은 말 그대로 우리의 일상을 너무나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장소인데요. 이제는 어디를 가도 주변에 편의점 하나만 있으면 많은 것을 소지하고 있지 않더라도 웬만한 것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편의점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우리 곁에 항상 있는 편의점이 오늘날 어떤 존재로 자리 잡고 있는지, 또 그중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편의점 음식을 통해 편의점과 친해지는 자리를 만들어 보려 해요. 그럼 지금부터 편의점과 제대로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그 역사의 변천 #편의점
언젠가부터 편의점은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왔는데요.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편의점은 1982년 ‘코리아세븐’입니다. 하지만 당시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편의점과 맞지 않아 대중화에 실패하게 되었고 결국 사업을 정리하게 됐습니다. 이후 1990년대 초반 드라마 질투로 편의점 붐이 일어나면서 LG25, AM, Famaily mart, Ministop 등 다양한 편의점이 등장했지만, 1997년 IMF가 닥치면서 편의점 업계는 큰 위기를 겪게 됩니다. 그러던 것이 2000년대에 ATM기 도입 등 각종 편의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편의점시장은 20% 이상의 고도성장을 기록합니다. 그런 성장을 토대로 현재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메이저 편의점과 독립형 편의점 등 다양한 편의점들이 공존하는 형태를 갖추게 된 것입니다.
편의점 음식의 #인식 변화
편의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연코 각종 음식이죠. 예전부터 즐겨 먹던 삼각김밥과 컵라면, 편의점 과자와 빵, 그리고 최근 떠오르고 있는 편의점 도시락까지! 편리성으로 인해 일부러 편의점 음식을 찾는 손님들도 크게 눈에 띄고 있어요. 과거에 편의점 음식에 대한 인식은 비싸고 어쩔 수 없이 이용한다는 이미지가 매우 강했어요. 대부분 사람들에게 근처 동네 슈퍼가 문을 닫은 늦은 시간이나 아직 열지 않은 이른 시간에 급한 용무가 있을 때만 이용하게 되는 장소였죠. 그러다가 편의점만의 차별화된 스낵, 음식,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물가상승에 반하여 편의점이 1+1행사 등 합리적 가격의 이미지 변화를 통해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게 되었습니다. 또한 증가하고 있는 혼밥족에게 편의점 음식은 뗄 수 없는 편리한 음식이 되었죠. 이제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간단한 먹을거리나 요기를 때워야 할 때 주변의 편의점을 살펴보곤 합니다.
편의점 음식 #BEST 3
3위: 편의점 도시락!
혜자도시락, 혜리도시락, 백종원도시락 등 다양한 테마를 담고 있는 도시락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유행과 동시에 갖가지 풍부한 반찬을 담고 있기에 든든한 한 끼로 큰 만족을 주고 있답니다. 물론 다양성과 더불어 맛까지 맛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한 끼 때우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찾아 먹는 편의점 도시락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위: 국물이 있는 요리
오뎅탕이나 부대찌개와 같은 국물 요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편의점 국물 음식이라 하면 겨우 컵라면 정도만 생각했는데, 이제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오뎅탕이나 찌개류의 요리들을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시대가 많이 편리해진 것 같아요. 최근에 찾기 힘들어진 포장마차나 분식집을 대신해 편의점이 그 역할을 대신 해주고 있습니다. 겨울철 주변 편의점을 들려, 오뎅탕과 도시락 조합의 식사를 한다면 따뜻하고 풍요로운 한 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1위: 삼각김밥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삼각김밥! 바쁜 일상 중 삼각김밥 1~2개만 있어도 끼니 걱정이 한 번에 없어지는 건 불변의 진리인가 봐요. 최근에는 삼각김밥 모양의 주먹밥을 2개 정도 담고 계란 등 간단한 반찬을 함께 넣은 제품이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삼각김밥 1개의 가격이 보통 1,000원이 되지 않아 부담도 거의 없어 편하게 많이 이용할 수 있죠. 또한 참치마요, 불고기, 고추장참치 등 다양한 선택의 폭 덕에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만드는 #편의점 아이템
1. 캐릭터 빵
항상 즐거움을 주는 편의점 캐릭터 빵! 편의점 빵 스티커는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는데도 항상 이슈를 낳고 있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라인과 카카오 캐릭터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캐릭터 스티커를 제작하면서 다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어렸을 적 다양한 포켓몬 스티커를 모으기 위해 많은 빵을 사던 기억 그대로, 이제는 전 국민이 라인과 카카오 스티커 수집에 푹 빠져 있습니다.
2. 편의점 상품으로 만든 요리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요리 프로그램과 더불어 편의점 제품을 이용한 요리 만들기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이 유행을 따라 tvN ‘편의점을 털어라’ 프로그램이 1월에 새롭게 편성되어 편의점 레시피 열풍에 가담하고 있는데요. 편의점 음식을 사랑하고 값싸게 간편한 요리를 직접 즐기고 싶다면 적극 추천해 드리는 방송입니다. 필자도 편의점 음식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도전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저만의 편의점 레시피를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김치 치즈 라면땅 만들기]
준비물: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라면속에 모짜렐라 치즈
준비물이 너무 간단한데요! 이것만 있어도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레시피를 지금부터 공개해 드릴게요. 먼저, 라면을 기름칠한 프라이팬에 올리고 김치찌개 스프를 적당히 얹어 주어 30초에서 1분 정도 구워줍니다. 모짜렐라 치즈는 다른 프라이팬을 이용해 치즈가 녹아 흐를 수 있는 상태로 만든 후 작은 접시에 치즈를 담아줍니다.
라면이 적절하게 구워진 후 녹은 모짜렐라 치즈에 찍으면 편의점 김치 치즈 라면땅 완료! 약간 짭짤한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김치와 함께 드시고, 달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고르곤졸라처럼 꿀을 함께 찍어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부분 편의점 레시피들은 식사용이 많은데, 이렇게 간편한 간식용 레시피도 있답니다. 입이 출출할 때, 라면과 치즈만 있다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에요.
혹시 아직 요리에 대한 경험이 없는 요리 공포증이 있거나 요리알못이신 분들! 편의점 제품 요리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편의점 제품은 구입이 편리하고 인터넷을 통해 요리법을 쉽게 접할 수 있어 따라 하기만 해도 요리왕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주 반복하다 보면 자신만의 편의점 레시피도 개발할 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세요! 바쁜 현대인의 든든한 동반자 편의점, 너무 자주 이용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지만, 혼자서 먹을 메뉴를 고민하다 과자나 빵을 대충 해결하지 마시고, 편의점 제품을 이용한 요리로 별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