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여수사업장은 지난 4월 23일 여천NCC, DL케미칼, 폴리미래 등 3개사와 합동으로 여수 국가산단 공동 비상대응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화학사고 공동 비상대응훈련은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를 사업장에서 개별적으로 작성하던 체계에서 벗어나 지역 산업단지 내에 인접한 사업장들이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복구를 위한 정보를 서로 공유해 수립하여 실시한 훈련입니다.
이번 훈련은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유관 부서 간 협업 체계 및 4개사의 공동비상대응을 점검하기 위해 한화솔루션 여수공장 주관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여수3공장에서 실시한 이번 훈련은 PE생산3팀의 LP3공정에서 화학물질 누출 및 화재로 부상자 1명이 발생한 사고를 가정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실제 상황에 준하는 조건에서 공동으로 비상사고에 대응하는 훈련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화학사고 발생 시 유관 부서 간의 신속한 정보 공유와 초기 대응, 사고 확산 방지 등 4개사의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개사 간의 협력을 통해 공동 대응 역량을 높이고, 산업단지 내 사고 대응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한화솔루션 여수사업장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비상대응 훈련을 통해 안전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화학사고 예방에 앞장서며 안전한 사업장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