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카메라와 DSLR, 카메라폰의 대중화로 간편하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사랑받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A사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그 사용법이 복잡한 부분이 많기에 어려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쉽게 사진을 편집하고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간편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포토스케이프는 누구나 다운 받을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사진을 편집하거나 꾸미고, 한꺼번에 많은 사진을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저 역시 복잡한 수정이나 편집이 아니면 대부분을 이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다루고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법만 알면 누구나 멋진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요. 자주 사용할 수 있는 툴 위주로 하나씩 설명해드릴테니 이번기회에 포토스케이프를 잘 모르셨던분들은 꼭 익혀보시길 바랍니다.
프리웨어이기때문에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포토스케이프는 처음에 실행하면 이렇게 화면이 뜹니다. 보통 가장 많이 활용하는 탭이 '사진편집' 탭이기에 오늘은 사진편집 위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일괄편집은 사진 50~100장등 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동일한 사이즈나 필터로 보정하는 탭이고, GIF애니메이션은 흔히들 말하는 '움직이는 짤방'을 만들때 사용할 수 있는 탭입니다. 자신이 필요한 탭을 활용해서 쉽게 편집하기에 적합한 포토스케이트. 본격적으로 사진편집 탭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편집할 사진을 왼쪽에서 불러왔습니다. 제주도 여행 중에 찍었던 사진인데요. 처음 사진을 불러오면 사진 하단부에 사진의 파일명과 크기, 용량이 표기되어 편집하면서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개체/자르기/도구 의 4가지 탭으로 이루어진 하단 편집 메뉴는 이해하기 쉽지요. 이제부터 기본 편집 메뉴를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조절 탭을 눌러보면 사진의 크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는 메뉴와 가로기준, 세로기준, 또는 긴 축 기준으로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특히 사진크기 메뉴에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싸이월드 크기 등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진 사이즈 기준이 제시되어 있어 사용자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지요.
또한 밝기,색상 탭에서 사진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채도나 색상, 밝기를 조절하고 지나치게 노랗거나 파랗게 나온 사진은 화이트밸런스 메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흑백사진, 세피아 사진 등도 여기에서 할 수 있지요.
그리고 필터메뉴! 필터메뉴를 통해 포토샵으로 일일이 값을 조절하고 복잡하게 레이어를 생성해야 할 부분을 클릭한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필터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필터를 적용시키면서 사진에 변화를 주는것도 하나의 재미랍니다.
메뉴 설명이 너무 길었나요? 직접 적용된 예시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 사진크기 : 600px / 밝기 2단계 / 필터 - 비네팅2 , 오래된 사진2, 종이 질감
▲ 사진크기 : 600px / 필터 - 영화느낌 , 빛 삽입
개체 메뉴에는 말그대로 그림이나 아이콘, 문자 등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아마 글씨를 쓸때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다양한 모양 상자들과 함께 선이나 클립아트 이미지 등이 있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문자 메뉴를 좀더 자세히 들어가서 보면....
글씨 크기나 굵기 지정은 물론 글씨에 그림자도 넣을 수 있고, 글씨의 농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외곽선 등으로 좀더 다채로운 텍스트를 뽑아낼 수 있겠지요. 블로그 등에 사진을 업로드 할 때 자신만의 서명을 이미지에 삽입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포토스케이프는 마지막으로 쓴 글씨가 글자 상자에 뜹니다. 일일이 매번 글씨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 저도 반복적인 글씨를 삽입할때 편리하게 사용했던 부분이랍니다.
세 번째 메뉴인 자르기 메뉴와 네 번째 메뉴인 도구 메뉴를 함께 보시겠습니다. 자르기 메뉴는 정말 사진을 트리밍하는 탭입니다. 그런데 자르기 메뉴를 펼쳐보면 엄청나게 많은 사이즈들이 이미 설정되어 있습니다. 여권사진 비율이나 미국 비자 비율, 각종 카메라 비율등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기에 사진을 비율에 맞게 트리밍하기에 편리합니다. 가장 위의 자유롭게 자르기를 통해 원하는 대로 사진을 잘라낼 수 있지요 :)
▲ 포켓-대 비율
▲ D4 비율
<빨간 눈 보정>
이번엔 도구 탭을 자세히 보시겠습니다. 도구 탭의 가장 좋은 점은 도구들과 함께 그 도구에 대한 설명이 오른쪽에 상세하기 뜨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어려운 점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빨간 눈 보정은 사진에 적목현상이 일어났을때! 빛이 들어가서 눈을 빨갛게 만들었을때 쉽게 빨간색을 제거해주는 툴입니다.
<점(잡티) 제거>
인물 사진 피부에 잡티가 많이 나왔다, 카메라에 먼지가 들어가서 사진에 먼지들이 찍혀 나왔다.. 이럴땐 점제거 툴을 이용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정말 포토샵 못지 않은 기능이지요? 은근히 자주 이용하게 되는 툴입니다.
<페인트 브러쉬>
그리고 페인트 브러쉬가 있어서 그림을 그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정교한 작업은 조금 어렵지만 두께도 지정되어 있고 color pick 으로 색 선택도 가능하기때문에 그리는 것에도 딱히 어려움은 없지요 :)
<복제 도장툴>
마지막으로 도장툴이 포토스케이프에 들어있어서 원하는 곳으로 사진의 일부분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구름이 많은 하늘을 구름 한 점 없는 파란 하늘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도장툴입니다.
<효과 브러쉬>
효과 브러쉬를 살펴보시면 여러가지 필터를 씌운 브러쉬들이 준비되어 있어 사진을 세밀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와 흐리게 브러쉬로 가려야 할 부분들을 가려줄 수 있고, 밝게 진하게 브러쉬를 통해 사진에서 어둡게 하고 싶은 부분이나 밝게 하고 싶은 부분 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진편집이 쉽게 가능한 포토스케이프 사진편집 메뉴의 설명입니다.
지금까지 포토스케이프 편집 프로그램의 사진편집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기능을 하나씩 소개해 드리면 좋겠지만, 포토스케이프 속에는 굉장히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활용하실 수 있는 부분을 위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굳이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아도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이미지 편집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 확실하게 새겼을거라 생각합니다. 포토스케이프를 통해 사진 편집의 신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