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로 떠오른 '불면증!' 밤이 되면 잠을 자는 것이 인간의 당연한 인체 사이클인데요.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들이 의외로 많답니다. 얼마 전 영화배우 박중훈이 한 방송사 인터뷰에서 "요즘 영화 개봉 때문에 잠이 안 와서 수면유도제를 먹고 잔다"고 언급한 다음 '박중훈 불면증'이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불면증은 이렇게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주로 발생하는데요. 과도한 업무량에 시달리는 직장인들, 대학 입시를 앞두고 있는 수험생들과 부모님들 대부분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해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한 번 쯤은 잠을 이루지 못한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불안장애나 우울증이 올 수도 있다고 해요. 푹 자지 못하면 피로감이 계속 쌓여 체력도 떨어지니,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줄뿐 아니라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진답니다. 이틀 이상 수면을 취하지 못하신다면, 만성 불면증으로 가기 전에 시급히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집에서 쉽게 달콤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먼저, 자기 전에 많이 먹지 마세요. 야식은 다이어트의 적이 되기도 하지만 숙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간혹 주변에 배가 부르면 잠이 잘 온다는 분이 계시는데, 그건 본인만의 생각이고 신체리듬에는 무척 안 좋다고 합니다. 약간 허기진 속을 부여잡고 아래의 단계별 숙면 방법을 따라 해보세요. 단계별로 올라갈수록 불면 정도가 심한 것이니 본인의 불면 정도도 체크해 보세요!
숙면을 하려면 일단 취침 1시간 전에 방 조명을 어둡게 하고, 전자제품 특히 스마트폰이나 TV는 멀리해주세요. 테이블 조명을 키고 책을 읽으시거나 음악을 들으셔도 좋습니다.
파스를 손톱만한 크기로 잘라서 얼굴 3군데와 양쪽 귀 2군데씩, 총 5군데에 붙여 줍니다. 조금 우스꽝스럽다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미 한의학적으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증명된 방법이랍니다.
파스가 피부에 안 맞는 분들은 티슈에 물을 묻혀 붙여만 주셔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파스를 붙이고 잤는데도 푹 잔듯한 느낌이 안오면 다음 단계를 하시면 되는데요. 2단계까지 했는데도 잠이 안오시면 불면증이 심한 정도라고 할 수 있어요
엄지발가락과 나머지 발가락을 엇갈리게 해서 5분간 발가락을 운동을 합니다. 이는 발을 따뜻하게 해서 숙면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고 따라해 보세요. 쉬워 보이지만 막상 하면 꽤나 어렵고, 하고 나면 땀도 납니다.
똑바로 자도 되지만, 옆으로 자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오른쪽으로 몸을 세워서 주무세요. 오른쪽으로 몸을 돌려서 잠을 자면 심장을 압박하지 않아서 잠을 깊게 잘 수 있다고 해요.
그래도 잠을 이루지 못하신다면, 마지막 4단계를 시도해보세요. 혼자 사시는 분들은 친구를 부르세요 가족이나 가족같은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거든요. 가족 분이 양쪽발에 2군데를 지압을 해주시면 10분내로 바로 주무실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잠 못 드는 어린이들을 위한 보너스 팁 하나 알려 드릴께요!!
어린 아이들이 잠을 자지 못하면 잠투정을 해서 어른까지 잠을 못자는 경우도 있죠 그때 빈 소주병을 귓가에 대 주세요. 그럼 신기하게 아이가 칭얼거리지 않고 잔답니다 바다소리 같은게 들려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낀다고 하네요. 잠만 푹 자도 모든 신체리듬이 정상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스트레스성 불면증 치료에 좋은 해결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본인에 맞게 단계별 숙면법으로 화이팅 넘치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