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 국내 최대 권위의 기술상인 “IR52장영실상”에 대한 시상식이 더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IR52 장영실상은 신기술 제품을 상품화하여 산업기술혁신에 앞장선 국내업체와 연구소의 기술개발 담당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한화솔루션은 세계 최고 가공성 및 표면 평활도가 우수한 컴파운드 개발을 인정받아 IR52 장영실상에 선정되었습니다.
# IR52 장영실상 시상식
# 전기특성 및 표면평활도가 우수한 반도전 컴파운드
반도전 컴파운드는 초고압 전력 케이블의 핵심 소재로 사용되며, 안전성 및 고압의 전기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고온 체적저항 특성과 표면활용도가 중요한 제품입니다.
기존에는 국내 생산 반도전 컴파운드가 모두 해외 소재에 의존해 재료 수급이 어려웠으나, 한화솔루션은 자체 기술로 이를 극복하였으며, 당사의 제품은 카본블랙과 Resin을 주원료로 하며, 국내 최초로 EBA(Ethylene Butyl Acrylate)를 생산하는 기술력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본블랙 제조사인 OCI와 협력해 전용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고순도의 반도전 컴파운드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당사 제품은 경쟁 제품 대비 뛰어난 카본블랙 분산성, 개선된 전기적 특성, 그리고 우수한 표면평활도를 제공합니다.
시상식이 끝난 후에는 수상 제품의 포스터 발표 시간을 가졌으며, 이날 행사에 참석하신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질문을 했습니다.
# 수상 소감
김관영 PO테크센터장
“아시아 최초로 100% 수입에 의존하던 EBA를 자체 기술로 상업화하고, 이를 초고압 케이블용 반도전 컴파운드로 발전시킨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기쁩니다. 초고압 반도전 컴파운드는 Wire & Cable 분야에서 글로벌 TOP 수준으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영광의 주역들
한화솔루션은 지속적인 R&D 투자와 설비 증진으로 전력 케이블용 반도전 컴파운드 시장에서 글로벌 탑티어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 개발로 산업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