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이 며칠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명절이 되면 주변의 지인이나 가족들에게 감사와 응원의 의미를 담아 선물을 준비하는데요. 백화점이나 인터넷에서 선물을 구매할 경우 플라스틱 쓰레기와 과대포장으로 당황하신 경우 많으실 거에요.
최근에는 선물포장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면서 플라스틱이나 비닐 대신 종이를 사용하거나, 다음에도 재활용할 수 있는 포장 방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보자기 포장’은 고급스러우면서도 재활용이 가능하고 드리는 분의 정성 또한 느껴져 각광받고 있는 포장법입니다.
오늘은 명절에 가장 많이 선물하는 와인이나 술병, 상자, 상품권, 단지 등 다양한 형태의 보자기 포장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준비물은 보자기와 묶을 끈, 그리고 카드나 꽃 등으로 꾸밀 수 있는 게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보자기는 친환경 ‘소창’으로 준비해봤어요.
보자기 포장법 1. 상자 선물세트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각형 상자를 포장하는 방법입니다. 상자 사이즈에 따라 보자기 사이즈도 다르게 해주시면 됩니다. 보자기는 상자 크기의 약 2배 정도 큰 걸로 준비해주세요.
보자기 포장법 2. 와인 또는 전통주 포장
명절 선물로 와인이나 전통주도 빠질 수 없죠? 보자기로 와인도 포장해서 선물하면 더욱 특별한 느낌을 줄 수 있는데요. 올해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특별히 ‘토끼 보자기 포장법’으로 소개해드릴게요.
보자기 포장법 3. 상품권 포장법
세번째로는 받는 분이 가장 선호하는 선물이죠. 바로 ‘백화점 상품권’입니다. 상품권 보자기 포장법은 아주 간단해요. 가장 심플하니, 장식이 되어 줄만한 태슬이나 리본을 곁들이면 고급스러운 포장을 할 수 있습니다.
보자기 포장법 4. 꿀 또는 잼 단지 포장법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보자기 포장법은 ‘꿀’이나 ‘잼’ 단지 포장법이에요. 다양한 포장방법이 있지만 꼬인 매듭을 이용한 방법으로 소개드릴게요.
설 명절을 맞아 친환경 보자기를 이용한 포장법 4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보자기 포장은 한국보자기아트협회 소속이자 사회적 협동조합 ‘그린웨이브’에서 친환경 활동을 하고 계신 패브릭 아티스트 ‘고유하라’에서 도움 주셨어요. 이번 설에는 보자기 포장법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전달해보세요!
* 보자기 포장 by 고유하라 @goyouhara_
-한국보자기아트협회 소속
-사회적 협동조합 그린웨이브 이사
-알맹상점, 마르쉐 농부시장 친환경 포장 워크숍
-전통주, 비건베이커리, 제로웨이스트 상점 외 브랜드 콜라보 친환경 포장 다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