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지하철에서 종이로 된 신문이나 책을 읽는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 신문이나 ebook을 읽고 있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종이가 사라지고 디지털 화면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를 우리는 '페이퍼리스 시대'라고 부릅니다.
물론 아직까지 다양한 곳에서 종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퍼리스 시대는 먼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이미 1990년대 초 앨빈 토플러를 비롯한 미래학자들이 미래 인류사회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페이퍼리스 사회가 올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우리 주변에서도 이런 변화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페이퍼리스 사례가 바로 ebook인데요. 이미 많은 출판사에서 제작비/유통비 절약은 물론 재고 부담 해소 등의 다양한 장점으로 ebook 관련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이제 ebook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ebook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book #활용 방법
1. PC
▲ 출처: http://www.yes24.com
ebook은 사용이 편리한 대신 불법 공유 등으로 인한 저작권 침해 우려가 있어, 일반적으로 인터넷 서점에서는 ebook 전용 뷰어프로그램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YES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에서 사용하는 크레마루나입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ebook을 구매한 후 뷰어 프로그램에 인터넷 서점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구매한 책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하나는 설정을 통해 글꼴이나 글자 크기, 배경색, 문단 간격 등을 조절할 수 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게 조절하여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스크랩리스트 서비스는 원하는 항목으로 한 번에 이동 가능하고 책갈피나 메모 등의 기능을 통해 독서 중에 중요한 내용을 표시하거나 메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르는 단어나 용어가 있으면,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국어사전, 영어사전, 백과사전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스마트폰 역시 PC처럼 ebook을 즐길 수 있는데요. 전용 앱을 다운받은 후 ebook을 구매한 인터넷 서점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구매한 ebook 목록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도 PC와 마찬가지로 글자 크기, 글꼴 조정 및 책갈피, 메모, 사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ebook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전용 단말기
ebook을 볼 때 가장 불편한 점은 장시간 이용하면 눈의 피로감이 크다는 것입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빛이 직접 눈으로 들어오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런 단점을 보완한 ebook 전용 단말기를 이용하면 장시간 ebook을 봐도 눈으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ebook 단말기로는 아마존의 킨들이나 국내 YES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의 크레마 카르타 등이 있습니다. ebook 단말기는 PC나 스마트폰의 액정 화면과 달리 전자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빛이 직접 눈에 들어오지 않아 눈의 피로감이 적고 종이책을 읽는 것처럼 편안하게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ebook 단말기를 이용해 이동 시간에 독서를 즐기고 있는데요. 무게가 가벼워 휴대하기도 좋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갈피, 메모, 사전 등의 기능과 함께 전자 도서관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도서관에 가지 않고도 책을 빌려 읽거나 반납할 수 있습니다.
ebook의 #장점과 단점
Ebook은 기능적인 측면, 환경적인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출판사는 제작비, 유통비 절약, 재고 부담 경감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종이책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ebook을 제공할 수 있고,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오타나 파본을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종이 절약을 통해 산림 파괴 및 지구 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종이의 생산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연간 수백만 톤에 달하는데, ebook 생활의 실천을 통해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book을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PC나 단말기 등 ebook을 볼 수 있는 전자기기가 항상 필요하고, 전자 잉크가 아닌 액정화면에서는 장시간 독서 시 눈의 피로감이 크다는 것입니다. 전자 잉크는 눈의 피로감은 적으나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잔상이 남기도 하며, 흑백 기능만 제공되기 때문에 컬러로 된 책은 이용하기에 다소 불편합니다.
ebook #구매
많은 인터넷 서점들이 ebook 구매자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더해 다양한 ebook 전용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니, ebook 구매 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10년 장기 대여 ebook을 구매하면 저렴한 가격에 10년 동안 ebook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체험판 ebook과 같이 구매 전에 미리 앞부분 내용을 미리 읽어 볼 수 있는 ebook들도 많이 있으니 구매 전 확인을 통해 만족스러운 ebook 구매가 이뤄지기 바랍니다.
한화케미칼 #전자도서관
다양한 장점을 가진 ebook을 한화케미칼 임직원도 이용하고 있는데요. 한화케미칼에서는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자 도서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C,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이용해 ebook을 볼 수 있으며, 한 번에 2권을 대출 및 예약할 수 있습니다. 빌린 책은 7일 후 자동 반납되거나 예약자가 없으면 연장할 수 있어,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한화케미칼 교육 콘텐츠: http://www.chemidream.com/1950
지금까지 ebook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디지털 기기가 발달하면서 MP3 파일로 간편하게 음악을 듣는 것처럼, 책도 간편하게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종이 책장을 넘기는 감성적인 부분은 사라졌지만, 휴대성, 보관의 간편함 등 다양한 장점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ebook을 구매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