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추석 연휴를 보내고 나니 곧바로 중간고사 시기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배운 것도 까먹었을뿐더러 시간까지 촉박하여 많은 학생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을 텐데요. 어디서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어떻게 시험을 치를지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오늘은 중간고사 시험 준비 노하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실제로 학점이 C에서 A로 수직으로 상승하여 성적 우수상까지 거머쥐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학점 대박 치는 법을 지금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출제 성향 파악
시험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꼭 필요한 준비 과정이 있습니다. 이것은 학교 시험 외에 어느 시험을 보더라도 마찬가지인데요. 바로 출제자의 출제 의도를 파악하고, 요점을 찾는 것입니다. 각 수업 별로 교수님들이 선호하는 기출 성향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시험 문제를 내는 교수님의 출제 성향을 미리 파악하여 어떻게 공부할지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수님의 기출 문제 성향은 어떻게 파악해야 할까요?
1. 시험 족보를 이용하라!
이전에 치뤄졌던 기출 문제를 분석하는 것만큼 교수님의 출제 성향을 파악하기 좋은 것은 없습니다. 심지어 과거에 출제했던 족보 문제를 그대로 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족보 분석이 그만큼 효과있는 공부 방법인데요. 시험 족보는 보통 학과 선배들에게 전해 받기도 하고, 학교 복사실에 족보 자료를 문의하거나 스터디 카페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터디 카페를 이용하셔서 시험 기출 족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대학솔루션카페: http://cafe.naver.com/ite
솔루션마을: http://cafe.naver.com/whduddn0317
전대모: http://cafe.naver.com/goondae
2.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에 문의하기!
대학교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강의 정보와 평가 등 다양한 게시판이 있는데요. 강의를 수강했던 학생들이 출제 정보와 교수님 성향, 시험 유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 게시판의 장점은 교수님의 기출 성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전국 388개의 캠퍼스 서비스가 지원되는 에브리타임 대학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선배들의 조언을 귀담아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에브리타임 커뮤니티: http://everytime.kr/lecture
3. 시험 기간에 유출되기 쉬운 시험 문제!
시험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해 힌트를 주시는 교수님이 반드시 계십니다. 어떨 때는 문제 예시까지 들어주며 시험 문제를 예고하는 교수님도 계신데요. 대부분 교수님은 중간고사에 제출할 시험 문제를 미리 내고, 시험에 출제한 문제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못 하셨던 분이라도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온 순간부터는 꼭 수업 내용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늘 해왔던 #과제의 비밀
교수님이 수업을 가르치시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보통 과제로 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힘들다고만 느꼈던 과제를 통해서도 시험공부를 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 과제를 열심히 하셨다면 교수님의 출제 경향과 의도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번에는 과제를 통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과제 솔루션!
과제는 본인의 힘으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제대로 된 공부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르는 문제가 나오거나 자신의 풀이 방법에 확신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데요. 모르는 문제가 생긴다면 앞서 말씀드린 대학생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통해 해답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시간이 촉박한 시험 기간에 과제를 완벽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꼭 되짚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과제 분석하기!
과제 솔루션을 통해 답을 알았다고 공부가 전부 끝난 것은 아닙니다. 정답만 확인하는 것이 아닌, 공식과 풀이 과정을 분석하여 다시 풀었을 때, 똑같이 적용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문제의 풀이 과정을 차근차근 되짚어보며 자신의 풀이 방법과 비교하다 보면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같은 문제가 나왔을 때 효율적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터득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과제 공식 체크하기!
과제를 분석하며 중요한 요점을 찾으셨다면 그것은 바로 문제 풀이에 사용된 공식일 것입니다. 이 공식을 잘 이용한다면 시험 문제를 푸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텐데요. 과제에서 찾은 공식들은 꼭 교재나 프린트, 필기 공책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해두고 확인하는 습관을 지니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과제 질문하기!
과제 풀이를 하며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교수님을 찾아가 질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모르는 문제를 무작정 찾아가는 것보다 본인이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어느 부분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질문을 한다면 그것을 싫어하는 교수님은 없을 겁니다. 모르는 문제도 알 수 있고, 교수님에게 관심 있는 학생으로 눈도장을 찍힐 수도 있으니 꼭 한 번 시도해보세요!
공부의 집중을 도와주는 #시험 음식
앞에서는 시험공부 할 때 필요한 학습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요. 시험을 준비하는 것부터 시험을 치르기까지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몸 상태, 바로 컨디션입니다. 많은 학생이 시험을 앞두고 벼락치기에 임할 때 꼭 에너지음료를 찾곤 하지만, 이밖에도 집중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음식은 다양합니다. 어떤 것들이 시험 공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견과류
호두, 아몬드, 잣 등의 견과류에는 단백질은 물론 뇌를 활성화하는 각종 영양소와 황산화제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시험공부를 하시면서 견과류 먹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견과류 과다섭취는 몸에 안 좋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시험공부에 지쳐 눈이 무겁거나 집중이 안 된다면 꼭 블루베리를 비롯하여 블루베리 관련된 음식을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3. 연어
연어에 들어있는 비타민 B는 시험 기간에 받는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공부하다가 모르는 문제 때문에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으시다면 연어를 한 번 드셔보는 것이 어떠세요?
4. 사과
비타민 C와 유기산이 풍부한 사과는 피로를 해결해줄 뿐만 아니라 피부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벼락치기로 망가져 버린 피부도 되살리고, 피로 해소를 통해 시험 기간 때 만큼은 걱정 없는 몸 상태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명절 뒤에 찾아오는 후유증으로 펜을 잡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단기간 시험 준비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만들어 큰 효과를 보셨으면 합니다. 출제 경향 파악 및 과제 활용법, 그리고 무엇보다도 몸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시험을 치르는 그 날까지 컨디션 조절 잘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