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이 된다고 카운트다운을 한 것이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연말이 되었습니다. 다들 올해를 보내야 하는 아쉬움과 새해를 맞을 준비를 하는 설렘을 동시에 느끼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그런 설렘을 더욱 업시켜줄 신년맞이 필수품 중 하나인 다이어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리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카페를 자주 가는 분이라면 무료로 다이어리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다이어리도 이제는 마케팅의 한 수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리 프로모션을 비롯하여 다이어리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전문점의 #다이어리 프로모션
1. 스타벅스
첫 번째 소개드릴 커피전문점은 일명 마케팅계의 황태자라고 하는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많은 충성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매번 한정판 커피, 커피 관련 상품 등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아이템을 통해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리 마케팅을 처음 시작한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2004년에 시작한 스타벅스 다이어리 마케팅은 대성공을 거두었고, 그 이후로 다양한 커피전문점에서도 연말 다이어리마케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 사진출처: 스타벅스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는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잔 + 일반 음료 14잔 = 총 17잔의 음료 구매 시 다이어리를 증정하고 있는데요. 조금은 까다롭고, 많은 양의 음료를 먹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저렴하지 않은 스타벅스 음료를 생각하면, 17잔의 음료 가격이 6~8만 원으로 만만치는 않은 가격인데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 다이어리 프로모션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스타벅스 다이어리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스타벅스의 2017년 다이어리는 이탈리아 다이어리 브랜드인 몰스킨과 콜라보해서 만든 다이어리로 사이즈는 두 종류입니다. 색상은 핑크, 민트, 블랙, 레드가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의 취향까지 고려하고 있는데요. 펜을 함께 증정하여 소비자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블랙과 레드 다이어리는 32,500원에 구입할 수 있지만, 핑크와 민트는 오롯이 17잔을 먹어야만 받을 수 있어 스타벅스 마니아들의 마음을 더욱 애타게 하고 있습니다.
▲ 사진출처: 스타벅스 홈페이지, www.istarbucks.co.kr
구성 쿠폰은 샌드위치 구매 시 음료(tall size) 한 잔 무료, VIA 250g 원두 구매 시 오늘의 커피 무료, 비 오는 날 동일한 음료 1+1 총 3장입니다. 속지 구성에 버킷리스트와 엽서를 넣어 타 브랜드 다이어리에 없는 감성적인 부분을 추가했습니다. 스타벅스 다이어리 프로모션 같은 경우 소비자의 허영심을 이용한 상술이다는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사랑받고 있는 다이어리입니다.
2. 할리스
다이어리 마케팅을 비롯하여 다양한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할리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카공족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칭하는 단어인데요. 많은 카페전문점은 오랜 시간 카페에 앉아있는 사람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지만, 할리스 같은 경우 카공족을 타겟으로 하여 오히려 매출을 올린 커피전문점입니다. 평균 30%에서 최대 120%의 매출이 늘어난 까닭은 오랜 시간 카페에 있는 카공족이 음료 외에 다른 메뉴도 같이 주문하기 때문인데요. 할리스에서는 다이어리 프로모션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사진출처: 할리스 홈페이지, www.hollys.co.kr
시즌메뉴(음료, 케익) 2개 + 일반음료 5잔 = 총 7개가 다이어리 증정 조건입니다. 다이어리 색상은 샌디그레이, 미드나잇 그레이가 있으며, 사이즈는 한 종류입니다. 구성 쿠폰은 비 오는 날 음료 구매 시 아메리카노 무료, 아침에 할리스 방문 시 아메리카노 1잔 무료, 케익 구매 시 아메리카노 or 카페라떼 1잔 무료, MD 원두 구매 시 아메리카노 1잔 무료 총 3장입니다. 다이어리 쿠폰이 커피전문점 중 가장 알차며, 가격 면에서 보면 가장 합리적인 다이어리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3. 투썸플레이스
▲ 사진출처: 투썸플레이스 홈페이지, www.twosome.co.kr
CJ계열사 투썸플레이스에서도 다이어리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에서는 2017년 다이어리 사전 예약 시 투썸 머그컵와 무료 아메리카노 1잔 증정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이어리 구매 가격은 24,000원이며, 무료 증정조건으로는 겨울 시즌 음료 3잔 + 일반 음료 13잔 = 총 15잔 입니다. 다이어리의 색상은 블랙, 레드가 있으며, 다이어리, 북마크, 에포카 볼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 쿠폰은 아메리카노 1잔 무료 1장이 있으며 투썸플레이스 다이어리 세트는 고객이 받았을 때 더 풍성하게 느낄 수 있는 구성이 돋보입니다.
4. 커피빈
▲ 사진출처: 커피빈 홈페이지, www.coffeebeankorea.com
커피빈에서는 커피빈 카드 6만 원 이상 충전을 한 고객에게 2017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마케팅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인데요. 다이어리는 라지 사이즈(블랙, 브라운), 스몰 사이즈(블랙, 레드) 총 4종입니다. 커피빈 역시 19,000원에 구매도 가능합니다. 구성 쿠폰은 음료 무료 쿠폰 1장입니다.
인기 있는 #다이어리 브랜드
1. 몰스킨(Molskin)플래너
▲ 사진출처: 몰스킨 홈페이지, www.penmaster.co.kr
이탈리아 브랜드 몰스킨은 깔끔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소비자가 원하는대로 해주는 무료 각인 서비스는 개인의 취향을 만족시키며, 자신만의 다이어리를 가질 수 있다는 특별함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컬러와 사이즈, 매년 출시 되는 한정판 디자인도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매일 작성할 수 있는 두꺼운 데일리 버전과 중요한 정보만 작성할 수 있는 위클리 버전을 통해 선택의 폭도 넓답니다. 매년 스타벅스와 콜라보를 통한 다이어리 마케팅을 하고 있어 인지도도 높으며,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로 몰스킨 다이어리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프랭클린(Franklin)플래너
▲ 사진출처: 프랭클린 홈페이지, www.franklinplanner.co.kr
고급스러운 가죽 다이어리를 찾으신다면, 프랭클린 다이어리를 추천해 드립니다. 재구매가 높은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가장 이상적인 시간 관리 도구’라는 평도 얻고 있습니다. 단순한 다이어리가 아니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 도구로 정밀하게 설계되었다고 하는데요. 바인더와 속지를 따로 본인이 선택할 수 있으며, 속지를 따로 보관할 수도 있고 다 쓰면 속지만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리 #사용방법
1. 스케줄 관리
스케줄은 한 달 별로 그다음 일주일 별로 마지막으로 하루 별로 점점 좁혀가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런 계획 없이 일을 진행하는 것보다 스케줄을 적고, 진행하면서 하나씩 지워가는 행동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내가 해야 할 일을 다이어리에 작성해서 잊지 않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2. 인생 버킷리스트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천지 차이인데요. 피카소가 ‘상상할 수 있다면, 그건 이미 현실이다’라고 말했듯이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적고 상상한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실천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도 하죠. 거창한 목표가 아니라, 사소한 목표라도 내가 살아가면서 하고 싶은 일을 다 적어보세요. 실제로 이루어지는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3. 제대로 작성하는 가계부
분명 월급을 받았는데 내 월급이 어디로 갔는지 감이 안 오는 분들이라면 가계부 작성을 추천해 드립니다. 내가 꼭 사용해야 하는 돈(공과금, 통신료, 출퇴근 교통비 등)은 검은색 글씨로 내가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돈(간식비, 쇼핑, 유흥비, 벌금 등)은 빨간색 글씨로 다 적어보세요. 그리고 매달 말일에는 빨간색으로 적은 돈만 다 더해서 적어봅니다. 내가 마음만 먹으면, 안 쓸 수 돈의 금액을 보고 나면 느끼는 점이 분명 있을 거예요. 이런 방식으로 가계부를 쓰게 되면 분명 당신의 통장에는 돈이 모이게 될 것입니다.
4. 일기
무엇이든 인간이 느끼는 여운이나 생각, 감정은 금방 사라지는데요. 일기를 쓴다면 글 쓰는 능력도 향상되게 되고, 나중에 봤을 때 그 여운도 오래가게 됩니다. 일기를 의무처럼 매일 쓰는 것보다는 본인이 기억하고 싶은 날이 있다면 적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명언이나 명대사
좋았던 명언이나 명대사를 적어두세요. PPT 발표문이나, 글 작성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은근히 많이 있습니다. 또 본인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와 닿았던 명언을 자주 보는 다이어리에 적어두면 그 마음을 잊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답니다.
6. 메모의 중요성
기억력을 높이는 메모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은 디지털 시대로 메모를 하는 이들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디지털치매라고 하는 신조어가 생겼을 만큼 문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메모는 특정한 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간단히 작성하면 됩니다. 언제 어디서든 메모하는 것은 중요한 습관인데요. 일을 잘하는 사람일수록 메모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늘 가지고 다니거나, 보게 되는 다이어리에 적어놓으면 잊지 않고 좋겠죠. 단순히 글자만 메모하는 것보다 그림이나 기호를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메모가 가능합니다. 내가 오늘 느꼈던 감정이나 생각을 적어두면, 좋은 기억은 오래가고 실수는 되풀이하지 않게 됩니다. 또 언젠가 다시 봤을 시점에 유용하게 쓰이기도 한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메모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메모를 생활화하시기를 바랍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다이어리는 사라지는 것 같았는데요. 다양한 커피전문점에서 감성적인 다이어리 마케팅을 전개하면서 다시 다이어리가 많은 사람들의 가방 속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다이어리를 어떻게 사용하냐는 점인데요. 앞에서 알려드린 다이어리 사용방법을 활용해서 2017년에는 다이어리 한 장 한 장 자신의 일상을 기록해보는 건 어떨까요? 어떤 다이어리를 쓰는 지보다는 어떻게 다이어리를 채워나가는 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17년 다이어리 첫 장에 명언 하나 남기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