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맞이한 지도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2016년을 석 달만 남겨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신 차려보니 벌써 중간고사 시즌이네요. 모두들 중간고사 준비는 잘 되어 가고 있나요? 매 학기 시작 전 다짐하는 이번 학기에는 시험 기간 전에 미리미리 공부하겠다는 약속, 다들 잘 지키고 계시죠! 지키기 쉬워 보이지만 절대 쉽지 않은 이 약속을 조금 잘 지킬 수는 없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킬 수 있는 팁을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약속이야 그냥 열심히 잘 지키면 되지 약속을 지키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하는 의문을 품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백색소음만 있으면 약속을 조금 더 쉽게 지킬 수 있습니다. 도대체 백색소음이 무엇이길래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지금부터 백색소음이 무엇인지, 공부할 때 왜 도움이 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넌 누구니? #백색소음
소음이라 하면 보통 부정적인 어감을 나타내는 단어로 통용됩니다. 일하는 데 있어서 집중을 방해하고 거슬리는 소리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백색소음(white noise)은 좋은 소음으로 통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백색소음은 백색광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백색광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빛이 7가지 무지개 빛깔로 나눠지듯, 다양한 음높이의 소리를 합하면 넓은 음폭의 백색소음이 된다고 합니다. 넓은 음폭의 범위 내에서 전반적으로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지닌 백색소음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리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백색소음의 예는 파도 소리, 빗소리, 바람 소리, 흐르는 물소리 등 자연 음뿐만 아니라 카페의 대화 소리, 잔잔한 악기 소리 등이 있습니다. 유독 카페에서 공부가 잘되는 분들이라면 쉽게 공감할 수 있겠네요! 백색소음은 전반적으로 소리의 흐름이 일정하다는 점에서 귀에 쉽게 익숙해지며 안정감을 갖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에 작업에 집중하거나 숙면을 쉽게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소리입니다. 물론, 과도하게 높은 볼륨으로 백색소음을 듣거나 쉼 없이 듣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백색소음 기기, 어플리케이션, 인터넷 사이트, YOUTUBE 채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쉽게 백색소음을 접할 수 있습니다. 몇 번의 클릭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빗소리를 들으며 공부할 수 있고, 비록 카페에 가지 않더라도 마치 카페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해주는데요. 지금부터 대표적인 백색소음 어플리케이션 및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색소음 #어플리케이션
1. 릴랙스 멜로디(Relax Melodies)
▲ 릴랙스 멜로디(출처: 애플 앱스토어 캡쳐)
첫 번째로 소개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릴렉스 멜로디입니다.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는 백색소음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화이트 노이즈 소리부터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테마인 토스카나, 중세 등 테마 이름을 보고 소리를 고르는 재미가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소리를 결합하여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릴랙스 멜로디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예를 들어 파도 소리로만 집중이 안 된다면 파도 소리와 빗소리를 동시 재생하여 들음으로써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소리를 다양하게 결합하여 들어봄으로써 나만의 가장 효율적인 백색 소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색소음이 소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많은 소리를 결합하는 것은 좋지 않겠죠?
2. 스카이 사운드(Sky Sound)
▲ 스카이 사운드(출처: 애플 앱스토어 캡쳐)
두 번째로 소개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스카이 사운드입니다. 릴랙스 멜로디가 골라 듣는 재미가 있고 테마가 특이하다면, 스카이 사운드는 좀 더 기본에 충실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지나치게 꾸며진 소리가 아닌 가장 기본적인 폭포 소리, 빗소리, 카페 소음, 물소리 등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주의가 산만할 때 침착해지도록 하는 데에 효과적인 소리가 많이 실려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백색소음이 집중력 강화뿐만 아니라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 어플리케이션은 숙면을 취할 때 사용하기에 용이한 알람 기능이 있습니다. 시간, 분 단위로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잠이 안 오는 분들이라면 잠이 들기 전 어플리케이션 알람 기능을 실행해두고 숙면을 취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시험 기간에 충분한 잠은 필수죠!
3. 하얀소리
▲ 하얀소리(출처: 하얀소르 캡쳐)
세 번째로 소개해드리는 어플리케이션은 하얀소리입니다. 아쉽게도 하얀소리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다운로드가 불가능합니다. 하얀소리는 자연소리, 백색소음, 재미소리 세가지 카테고리별로 100여 가지 다양한 종류의 백색소음을 제공합니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 빗소리라는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도 우산 아래 비, 지붕 아래 비, 가을비 등 다양한 종류의 소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릴랙스 멜로디만큼 소리를 고르는 재미가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모스코바 거리의 소음, 비엔나 카페와 같은 구체적인 이름으로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소리는 즐겨찾기 해놓을 수 있기 때문에 하얀소리 어플리케이션으로 백색소음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백색소음 제공 #사이트
1. 외국 카페에 있는 듯한 착각, 코피티비티(Coffitivity)
▲ 코피티비티 사이트(출처: 코피티비티 홈페이지, https://coffitivity.com/)
코피티비티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coffee와 creativity를 합친 사이트로 마치 외국 카페에 와있는 듯한 백색소음을 제공합니다. 카페에서 공부할 때 더 효과적인 학생들이 많은데요. 매번 카페에서 공부하기도 눈치 보이고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될 때 사용하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는 Morning Murmur, Lunchtime Lounge, University Undertones 세 가지 테마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Paris Paradise, Brazil Bistro, Texas Teahouse 라는 이름의 테마는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세 테마 모두 사람들의 말소리와 부수적인 소리가 주를 이룹니다. 전반적으로 소리의 테마들이 역동적이라 조용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과제를 하거나 노트북을 활용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2. 한국 카페에 있는 듯한 착각, 웨어사운드(Wheresound)
▲ 웨어사운드(출처: 웨어사운드 홈페이지, http://wheresound.com/)
코피티비티와 비슷한 느낌의 사이트인 웨어사운드는 서울의 홍대, 강남, 신사동의 카페를 배경으로 한 백색소음을 제공합니다. 카페소음은 좋은데 코피티비티의 무수한 외국어가 부담스럽다면, 익숙한 소리와 억양이 흘러나오는 웨어사운드를 이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홍대 갤러리와 강남 교보타워 테마는 조금 시끌벅적하고 역동적이라면 신사동 가로수길은 비교적으로 침착한 분위기의 백색소음을 제공합니다. 소리는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니, 새로운 테마 소리가 업로드되기를 기대하면서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3. 골라 듣는 재미, 노이즐리(Noisli)
▲ 노이즐리(출처: 노이즐리 홈페이지, https://www.noisli.com/)
노이즐리는 빗소리, 천둥소리 등 자연 음과 철길소리, 카페 소리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소리 16가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16가지 소리 중 본인이 원하는 소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동시 재생도 가능합니다. 소리 별로 크기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Productivity, Relax 두 가지의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하면 사이트가 이에 맞는 소리 조합을 선택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스스로 소리를 고르기 어려울 때, 사이트가 추천하는 백색소음을 활용하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조합의 random 재생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16가지 소리를 통해 무수히 많은 경우의 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분위기가 조용하기 때문에 집중하여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해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노이즐리는 아이콘이 아기자기하게 귀엽고 사이트 배경 색이 전반적으로 따뜻한 파스텔톤으로 계속 변합니다. 그래서 공부 도중 사이트를 방문함으로써 눈의 피로를 풀기에도 좋습니다.
4. 자연 소리를 듣고 싶다면, 어 소프트 머멀(A Soft Murmur)
▲ 어 소프트 머멀(출처: 어 소프트 머멀 홈페이지, http://asoftmurmur.com/)
어 소프트 머멀은 다양한 자연 소리와 함께 유용한 기능으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인 자연 음뿐만 아니라 새소리, 귀뚜라미 소리 등 정신을 맑게 하는 소리를 제공합니다. 특히 singing bowl이라는 이름의 소리는 주기적으로 종소리 같은 맑은 음을 내는데, 집중이 흐트러질 때 즈음 이 소리를 들음으로써 다시 공부에 집중하도록 돕습니다. 어 소프트 머멀도 다른 사이트처럼 10가지의 소리를 섞여서 동시재생이 가능합니다. 소리별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사이트의 유용한 기능으로는 Meandering과 Timer 기능이 있습니다. Meandering을 설정하면 소리가 임의로 커졌다 작아졌다 하기 때문에 좀 더 자연스러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은 시간을 설정하여 소리 재생을 시작하고 마칠 수만 있는 반면, 어 소프트 머멀의 Timer 기능을 통해서는 소리가 점점 작아지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지막까지 소리가 점점 작아지면서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소리의 흐름이 끊기면서 집중도가 갑자기 낮아지는 현상을 막기에 효과적입니다.
소음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집중력을 방해한다고만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는 무소음 상태가 아닌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작은 소음들 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백색소음이 존재하는 곳에서 좀 더 편하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 이번 중간고사를 위해 백색 소음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아무 소리도 듣지 않거나 노래를 들으며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개개인마다 다 공부 성향은 다르지만, 백색소음은 자극적이거나 시끄러운 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적응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들 백색소음과 함께 중간고사 대박 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