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 많이 하시나요? 아침에 일어나 잠들기 전까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등 각종 SNS를 보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찍은 사진들이 수없이 쏟아져나옵니다. 여행지, 식당, 미술관, 옷가게, 카페 등 다양한 장소의 사진들이 올라오는데요. 그중에서도 디자인이 독특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는 사진들이 유독 눈에 들어오는데요.
독특한 인테리어, 다양한 소품, 개성 넘치는 패피들까지 도대체 저기는 어디 지라는 생각에 궁금해지는데요. 오늘은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핫플레이스를 찾아 떠나보겠습니다. 그동안 궁금하지만 어딘지 몰라서 갈 수 없었던 SNS 핫플레이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방학이 한 달 남은 이 시점 친구들과 함께 가서 인생샷도 남기고, 맛있는 커피도 즐길 수 있는 SNS 핫플레이스 신촌-망원 쪽 카페 5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음악으로 채우는 공간 #펠트 커피
신촌역에서 연세대 반대 방향인, 홍대 방향 쪽으로 가다 보면 빌딩 숲 속에 80년대 말쯤 시간이 멈춘듯한 빌라촌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은 최근 망원과 함께 조금씩 상권이 일궈져 가는 곳인데요. 건물들 사이 좁은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허름한 이발소와 세탁소를 지나, 건물 1층에 새롭게 오픈하는 가게들을 지나게 됩니다. 종종 데이트하는 커플들도 볼 수 있지만, 문득 이런 곳에 카페가 있는지, 길을 제대로 찾았는지, 의심이 들 때쯤 은파 피아노라고 써진 오래된 간판이 등장합니다. 그 간판 아래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의 첫 문장처럼 눈의 고장 같은 하얀색으로 매우 이질적인 카페가 눈에 들어온다. 이곳이 펠트 커피입니다. 골목 안쪽에 위치한 데다가 간판도 가게 상호명인 펠트 커피가 아닌 은파 피아노라고 써있기에 찾기 매우 힘든 곳인데요. 많은 이들이 이곳을 찾는 이유가 인테리어와 음악, 그리고 맛있는 커피가 있기 때문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펠트 커피 들어가기 전, 창문을 통해 가게를 보고 조금은 놀라게 되는데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온통 하얗다는 것과 테이블이 없다는 점입니다. 의자도 기존의 카페들과는 다르게 공원에서나 볼 듯한 기다란 의자가 놓여있습니다. 테이블이 없기 때문에 가게는 상당히 넓은 공간처럼 보이는데요. 이 공간을 LP판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채워주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친구들과 의자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눈다면 당신도 힙스터(hipster)가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쁜 디자인, 사진 잘 나오는 것만으로는 SNS 핫플레이스가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이유는 맛있는 커피와 착한 가격 때문인데요. 최근 커피 시장의 추세는 스페셜티 커피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페셜 티 커피로 유명한 카페는 커피 리브레, 프릿츠 커피, 헬카페 등 많지만 펠트 커피도 스페셜티 커피를 사용하며, 블렌딩한 것을 판매합니다. 스페셜티를 사용해서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커피 한 잔당 가격은 유명 프랜차이즈들보다 저렴한 3천원대에서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 11길, 23
영업시간 : 평일 08:00~18:00, 주말 11:00~18:00
Tip. 영업시간이 오전 8시에서 저녁 6시, 저녁 때 가서 낭패보기 없기!
지하에도 숨은 공간이! #빌리프 커피
시끌벅적한 홍대 거리를 따라 걷다 보면 홍대의 끝 부근에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카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빌리프 커피는 오늘 소개하는 5개의 카페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스타벅스나 커피빈과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과 비슷한 좌석 수를 가지고 있는데요. 1층에도 30석 정도의 자리가 있지만, 빌리프 커피의 특징인 지하로 내려가게 되면 훨씬 많은 좌석에 놀라게 됩니다. 최근 성수동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대림 창고처럼 빌리프도 큰 규모에 좋은 분위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주문한 커피를 받으면 하늘색과 하얀색으로 이루어진 컵홀더에서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빌리프 커피의 경우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하였다면, 마시는 동안 커피의 맛을 음미해보시기 바랍니다. 얼음이 녹아감에 따라 맛의 스펙트럼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11길 50
영업시간: 9:30-23:30
Tip. 인생샷 포인트는 계단 위 테이블!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점심 시간은 피하자!
멜번에서 건너온 커피 #듁스커피쇼룸
상수동 주택가들 사이에 인스타그램 핫플레이스가 있습니다. 동네 주민들과 커피 한 잔씩 나누며 대화하고 있는 바리스타의 모습에서 인스타그램 핫플레이스라고 하기에는 너무 소박하게 느껴졌는데요. 듁스커피쇼륨은 호주의 멜번 듁스커피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비행기로 공수하여 커피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쇼룸이라는 단어가 붙은 이유는 듁스커피를 파는 카페가 아닌 듁스커피를 테이스팅 해볼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메뉴는 단 2가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드립과 유사해 보이는 블랙과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섞은 화이트만 있기 때문에 메뉴판도 없이 잘생긴 바리스타분께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바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다 보면 이런저런 얘기도 나누고 커피에 대해 궁금증도 풀 수 있어 커피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 번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화이트 컨셉에 컴팩트한 주방 그리고 바리스타의 주황색 앞치마까지 구석구석 세세한 부분까지 매력적이었는데요. 이뿐만이 아니라 전시되어 있는 원두 봉투들의 디자인 또한 가게의 분위기를 살리는 데 한몫하고 있었습니다. 좌석 대부분은 바(bar) 형태로 되어 있으며, 공간이 좁다 보니 자리와 자리 사이가 넓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친구 여럿보다는 친한 친구 하나 또는 둘을 데리고 가서 두런두런 있기에 좋은 곳입니다. 주택가 외진 곳에 있지만 근처에 쿄베이커리, 앤트러사이트, 당고당 같은 전통의 강호들도 위치하고 있어 온 김에 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어울마당로2길 10
영업시간: 9:00 ~ 18:00
Tip. 사람이 많은 오후보다는 오전! 궁금한 건 다 물어보세요!
망리단길의 선두 주자 #대루 커피
우리가 말하는 홍대는 이제 홍대입구, 상수, 합정을 지나 망원동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작은 가게들이 하나둘씩 생겨나는 것 같더니 언젠가부터 이태원 옆 경리단길에 망리단길로 부르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망리단길에는 많은 카페들이 있지만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카페는 이름에서부터 푸근함이 느껴지는 대루 커피입니다. 이름이 조금 특이한데요. 사장님 성함에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인상 좋으신 사장님의 푸근한 이미지와 더불어 맛, 인테리어까지 매우 신경 쓴 모습이 매우 인상적인 카페입니다. 계산대 뒤로는 로스터기도 보이고, 원두를 직접 로스팅한 뒤 하우스 블렌딩한 원두를 판매하는 분명한 로스터리 카페입니다.
대루 커피에서는 자체 2종류의 블렌딩한 커피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하나는 20(TWENTY)이고, 다른 하나는 INSIDER입니다. 20의 경우에는 산미가 약간 강조되었고, INSIDER의 경우 밸런스를 강조한 블렌딩이라고 합니다.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전 출출한 배를 채우고 싶으시다면, 대루 커피 맞은 편에는 라멘집을 추천합니다. 이곳은 라멘 베라보(Ramen Beravo)로 시오라멘(소금이 베이스인 라멘)과 쇼유라멘(간장이 베이스인 라멘)만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시오라멘을 주메뉴로 하는 가게가 많이 없기 때문에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70
영업시간: 화요일 휴무, 월요일 11:00 ~ 18:00, 수요일부터 일요일: 11:00 ~ 22:00
Tip. 애완동물 출입 가능!
아늑한 SNS 핫플레이스 #커피가게 동경
망원역 2번 출구에서 망원시장으로 가는 길목에도 수많은 카페가 있지만, 조용한 곳을 찾아 골목으로 들어가면 당신의 최애(가장 좋아하는) 카페가 될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카페를 찾는 데 조금은 애를 먹을 수도 있는데요. 작은 입간판 하나만 영업 여부를 알리고 있으며, 카페로 가기 위해서는 표지판이 알려주는 좁은 계단을 통해 지하로 내려가 흰 글씨로 welcome이라고 되어있는 시크한 검정 문을 마주쳐야 합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이런 곳을 어찌 알았나 싶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리에 앉아 카페를 둘러보면 은은한 조명과 앤틱한 분위기를 이용해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기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아인슈페너(einspanner)입니다. 아인슈패너는 비엔나커피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보통 드립 커피 위에 크림을 올려 먹는 스타일을 뜻합니다. 동경의 아인슈페너가 인터넷상에서 인생커피라는 칭송을 받으며 입소문을 타고 있어 자리를 잡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리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커피 가게 동경만을 위해서 망원동을 찾아도 되지만, 온 김에 망원동을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음식점만 나열해도 five tables, 근방의 피제리아 이고(pizzeria Ego), 주오일식당 등이 있으며, 카페도 CMENT(씨멘트), 플랙 커피(PLAC Coffee), 카페 부부(Café bubu), 스몰 커피(SMALL COFFEE), 망원동내커피, 등산 등 다양한 분위기의 카페들이 줄지어 있어 왜 망원이 최근 망리단길이라 불리며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했는지 직접 증명하고 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로6길 21, 지하 1층
영업시간: 일월 휴무, 13:00 ~ 22:00
Tip. 카페가게 동경이 마음에 들었다면 을지로의 커피한약방으로 GO!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가보고 싶어 하는 SNS 핫플레이스! 카페 5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디를 먼저 가보실지 정하셨나요?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소통을 하면서 개성 있는 카페와 다양한 맛집들이 입소문을 타고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여름방학, 덥다고 집에만 있지 말고 오늘은 친구들과 함께 핫플레이스에 방문해서 분위기 있는 하루를 마무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맛있는 커피 한잔, 개성 있는 인테리어, 그곳을 채운 사람들의 분위기, 그리고 그 모든 것을 담은 사진 한장으로 여러분의 SNS도 핫해지시길 바랄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