춥고 추운 겨울방학이 시작 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길고 긴 겨울방학을 맞이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신 분들도 있고, 이제 한 달 남은 방학 동안 짧게나마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계획한 분들도 있을겁니다. 이제 막 아르바이트를 구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제가 한 달 동안 짧게 할 수 있는 이색 아르바이트 추천과 아르바이트 시 꼭 참고해야 하는 몇 가지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꼭 기억해서 스마트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스마트한 아르바이트의 시작! 꼭 확인해야 할 '정보'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 여러 고려 요인들이 있습니다. 근무요일, 근무환경, 거주지와의 거리, 하는 일, 수당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당연히 최저 임금 및 수당이겠죠? 그렇다면 우리가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최저임금은 얼마일까요? 최저임금과 추가 수당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15년도 최저임금액 현황 (출처: 최저임금위원회)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최저임금위원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2014년 최저시급이 5,210원이었지만 2015년 1월부터 최저임금이 인상되어 5,58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최저임금이 ‘5,580원’인 것 꼭 기억하세요! 최저시급 5,580원을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을 확인했다면 다음은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임금과 관련된 ‘추가 수당’ 입니다.
추가 수당에는 ‘연장/야간 및 휴일 근로 수당’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노동근로법 제56조에 따르면 연장근로(약속한 근로시간에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근로)와 야간근로(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의 근로), 휴일근로의 경우 지급받는 임금의 1.5배를 받을 수 있다고 나와있으니 꼭 적용 받으세요~!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1. 최저임금은 ‘5,580원’이다. 2.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무의 경우 "약속된 임금의 1.5배를 적용하여 받는다."인데요. 잊지 마시고 꼭 기억해두세요. 꼭 이요!
아르바이트 시작 시 필수, 근로계약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주요 근로조건들을 확실히 할 수 있고, 이를 위반 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17조에 의하면 고용인은 근로계약 체결 시, 근로자의 요구와 관계없기 근로조건을 서면으로 명시하여야 하며 이를 어길 시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아르바이트 시작 전 꼭!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똑똑한 아르바이트하자고요! 그렇다면, 근로계약서에는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찾아볼까요? 위에 보이시는 계약서가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한 표준 근로 계약서 입니다. 다음 항목들을 필수로 기재하여 작성합니다.
<필수 기재 항목>
①근로계약기간
②근무장소
③근로의 내용
④소정 근로시간
⑤근무일 및 휴일
⑥임금
근로계약서는 고용노동부 사이트(www.moel.go.kr)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절대 잊지 마세요!! 모든 일에는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라고 가볍게 생각했다가는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은 물론 본격적인 사회생활에 앞서 상처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권리를 꼭 확보하신 후 의무 역시 최대한 성실히 수행하면 되니까요!
이색 아르바이트의 결정체! 한국 마사회 아르바이트
▲ 한국 마사회 슬로건과 로고 (출처 : www.kra.co.kr)
아르바이트 중요 정보를 알아보았다면 이젠 어떤 아르바이트를 할지 알아볼까요?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도 좋겠지만, 추억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이색 아르바이트는 어떠신가요? 돈도 벌고! 이색 체험도 하고! 꿩도 먹고 알도 먹는 이색 아르바이트는 어떠세요? 이색 아르바이트를 찾아보니 렛츠런파크(한국마사회)에서 다양한 이색 아르바이트들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렛츠런파크는 과천, 부산, 제주를 거점으로 경마산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랍니다. 대부분 금, 토, 일에 경주가 열리기 때문에 평일에 할 일 많은 대학생에게는 최고의 주말 아르바이트죠!!! 자, 이제 마사회 이색 아르바이트의 세계로 고고씽해봅시다!
끼가 있는 대학생들을 위한 렛츠런파크 '쇼맨'
▲ 경마공원 쇼맨의 퍼포먼스 공연 모습
‘쇼맨’은 경마공원에서 각종 공연과 퍼포먼스, 금연캠페인 등 각종 볼거리를 제공하는 아르바이트입니다. 경마 후 다음 경주까지 지루한 관객들을 위해 각종 이벤트와 공연을 제공하는데요, ‘쇼맨’은 제가 직접 경험했던 아르바이트인데요. 근무시간에 부서 사람들과 함께 춤과 공연 연습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관객들 앞에서 공연을 합니다.
어린이날에는, 경마공원에 놀러 온 어린이들을 위해 특별한 어린이날 공연 및 게임과 같은 이벤트도 함께 한답니다. 또한 금연캠페인 활동 등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 사람들 앞에 서야 하기 때문에 밝고 끼가 있으신 분들이 하면 즐기면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 대부분 금요일과 주말에 일을 하고 하루 약 7시간 근무를 하게 됩니다. 끼가 넘치시는 분이라면 신청해보세요!
틀에 박힌 아르바이트는 가라! 아이스 맨!
아주 생소한 아르바이트일 텐데요. 바로 아르바이트 ‘아이스 맨’입니다. 아이스 맨이라고 해서 위 사진을 생각하셨나요? 다행히 아닙니다! 마사회 ‘아이스 맨’이란 아르바이트는 경주 직전 기수분들께 얼음을 나눠주는 일을 합니다. 기수가 물 한 컵을 마시면 300~400g 중량이 늘어나는데 비해 얼음 1개는 약 10g의 중량이 늘어납니다.
기수는 1kg의 초과만으로도 실격 사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신다면 큰 부담이 됩니다. 또한 경주말 역시도 아주 작은 무게라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기수분들은 물을 마음대로 마실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목을 축일 수 있게 얼음을 가지고 다니며 기수분들께 얼음 한 조각씩을 주며 갈증을 해소해주는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입니다. 얼음 주는 아르바이트, 이색적이지 않나요? 틀에 박힌 뻔한 아르바이트가 질리셨다면 신청하세요!
방송 촬영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중계보조
▲ 카메라 (출처 : 위키피디아)
평소 카메라와 촬영에 관심이 많으셨나요? 그렇다면 제격인 아르바이트가 여기 있습니다. 중계 보조 아르바이트란 경주를 중계하기 위해 카메라로 촬영을 하는데, 촬영을 위한 기계를 조작하거나, 조작하는 일의 보조를 합니다. 또한 특별한 행사가 열리면 행사에 대해 취재를 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평소 카메라에 관심이 많으시고 방송 관련 일을 해보고 싶으셨던 분들, 방송 쪽을 전공하셨던 분들이라면 돈도 벌고, 스펙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꼭 도전해 보세요!
이색 아르바이트 3곳을 추천해드렸는데요, 위 세 개의 아르바이트 신청은 렛츠런파크 홈페이지(company.kra.co.kr)에서 하시면 됩니다. 페이는 일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부분 일당 4-7만 원 정도로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센 편입니다! 이색 경험도 하고, 돈도 벌고! 일석 이조가 아닐까요? 이색 아르바이트로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고, 제가 알려드린 정보로 똑똑한 아르바이터가 되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케미칼 공식 블로그 케미칼드림에 있습니다.